"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 기존 상인과 균형 이뤄야"
상태바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 기존 상인과 균형 이뤄야"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11.3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다리위원회 30일 기자회견 열고 입장 발표
30일 배다리 주민 등으로 구성된 배다리위원회가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인천 동구가 추진한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이 사업지 내 기존 상인들과 지역 상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배다리 주민들과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배다리위원회는 30일 인천문화양조장 2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가 추진 중인 ‘배다리 역사문화마을 조성계획’의 일환인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이 해당 사업지 내 임차료 인상을 유발하고 기존 업체와 신생 업체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사업이 지역 주민들과의 사전 긴밀한 협의와 협조 속에 추진된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성과를 바탕으로 조급하게 추진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위원회는 해당 사업에 관한 상권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지난 9월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 지원 선정 업체(이하 동구지원업체) 총 30곳 중 25곳과, 해당 사업지 구역 내 건물주 직영 업체를 제외한 독자 임차 운영 업체(이하 독자운영업체) 17곳을 대상으로 임차료, 향후 전망 및 계획, 동구 지원사업 평가 등의 항목(가치판단 제외)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원사업 평가 결과 동구지원업체의 경우 ‘많은 도움이 되었다’가 9곳, ‘다소 도움이 되었다’가 2곳인 가운데, ‘도움이 되었지만 이후가 걱정이다’가 13곳으로, 절반 정도의 업체에서 운영의 지속 여부에 불안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독자 운영업체의 경우 ‘잘못된 사업이다’가 9곳, ‘취지는 이해하나 부작용을 고려하지 않았다’가 6곳으로 나타나 불만 또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들은 해당 사업 추진 후 카페 등 동종 업계 과다 난립과 더불어 독자 운영업체 중 한 업체가 운영난에 이기지 못하고 폐업한 사례가 발생해 기존 주민들이 쫓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현상을 우려했으며, 기존 상점과 신생 상점의 균형 있는 지원을 요구했다.

배다리위원회 관계자는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을 지역 문화생태계와 주민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에 대해 동구는 공식 사과하라“며 “배다리만을 위한 섣부른 관광지 조성 이전에 열린 평가회를 민관으로 공동으로 개최해 성과와 문제점을 공유하고 동구의 방향성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한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사업‘은 배다리 지역을 포함한 동구 금창원 일원 2.2km 구간에 문화예술인과 청년·다문화 상인의 창업공간 30곳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선정자에게는 건물 내·외관 개선비 및 간판 설치비, 3년간의 임차료가 지원된다. 지원 기간은 2025년까지다.

동구 관계자는 “주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주민 회의와 절차를 거쳐 사업을 진행했다”며 “배다리 거리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사람들의 발길을 끌 수 있는 업체를 유치하는 것이 필요했고, 지금은 시행착오와 과정을 거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방안을 더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