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발전을 위한 마인드와 도구를 갖춰라
상태바
대화 발전을 위한 마인드와 도구를 갖춰라
  • 윤세민
  • 승인 2022.12.2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세민 교수의 자기계발 칼럼 - ‘소통과 대화’]
(16) 대화의 발전, 굿프로세스 스피치 1
윤세민 경인여대 영상방송학과 교수의 칼럼 '소통과 대화'를 매주 수요일 연재하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늘 중요하다고 강조되는 '소통'과 '대화'에 대해 제대로 알고 또한 실제 삶에 적용하여 성공과 행복의 길을 열고자 합니다. 윤세민 교수는 언론학 박사이자 커뮤니케이션 전공 연구자로서 대학과 대학원에서 ‘소통’과 ‘대화’ 관련 강의와 연구를 20년 넘게 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주 ‘대화의 시작, 굿스타트 만남과 스피치’에 이어 금주는 ‘대화의 발전, 굿프로세스 스피치’를 다룬다. 지난 회에서 제공한 여러 지침에 따라, 쉽지 않은 첫 만남과 대화를 그런 대로 잘 시작했다면, 이제 대화를 계속 잘 진행하고 발전시켜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마인드와 도구들, 그리고 대화 발전을 위한 지침들을 차례대로 배워 가도록 하자.

 

나침반은 방향을 찾는 데 요긴하게 쓰인다. 대화의 주제와 방향을 잘 정하고 찾으려면 ‘대화의 나침반’이 필요하다.
나침반은 방향을 찾는 데 요긴하게 쓰인다. 대화의 주제와 방향을 잘 정하고 찾으려면 ‘대화의 나침반’이 필요하다.

 

대화 발전을 위한 마인드

대화를 계속 잘 진행하고 발전시켜 가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대화 발전을 위한 마인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긍정적 마음가짐’이다.

사람들은 보통 그런 대로 대화를 시작해 놓고도 ‘이제 뭘 얘기하지? 할 얘기가 별로 없는데...’ ‘어떻게 대화를 계속 이어가지? 난 자신 없으니 상대가 이끌어주면 좋겠는데...’ 등의 소극적 부정적 마음을 갖곤 한다. 그런 부정적 마음이 대화의 진전과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다.

오히려 ‘대화를 잘 시작했으니, 그래 계속 잘 이어갈 수 있을 거야.’ ‘우린 서로 도와가며 많은 얘기를 함께 나눌 수 있을 거야’ ‘대화는 잘 발전될 거고, 그런 만큼 우리 관계도 더 잘될 거야’ 등의 긍정적 마음이 필요하다. 이런 긍정적 마음이 자연스럽게 대화의 진전과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대화 탐험에 필요한 도구들

우리가 아프리카 밀림을 탐험한다고 가정해 보자. 생전 처음 가보는 밀림, 그것도 적잖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 밀림을 탐험하기 위해선 철저한 준비와 꼭 필요한 도구들을 갖추어야 한다. 대화라는 탐험도 마찬가지다. 대화 탐험에도 철저한 준비와 꼭 필요한 도구들을 제대로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의 탐험에 필요한 준비와 도구들로선 지도와 나침반, 망원경, 삽, 방충제 등이 있다. 이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자.

 

(1) 지도와 나침반 – 계획 세우기

밀림 탐험에서 목적지까지 잘 찾아가려면 반드시 지도가 필요하다. 대화 탐험에서도 대화의 목적을 잘 정하고 그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고 제대로 잘 찾아가려면 ‘대화의 지도’가 필요하다. 이 대화의 지도를 통해 미리 대화의 목적을 잘 정하고 잘 이어가도록 하자.

나침반은 방향을 찾는 데 요긴하게 쓰인다. 대화 탐험에서도 대화의 주제와 방향을 잘 정하고 찾으려면 ‘대화의 나침반’이 필요하다. 이 대화의 나침반은 대화의 주제와 방향은 물론이고, 대화를 순조롭게 이끌어갈 구체적 아이디어도 제공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는 이 대화의 지도와 나침반을 통해 대화에서 필요한 세 가지를 잘 준비해야 한다. 바로 자신과 상대와 상황이다.

먼저, 자신에 대한 준비는 자신을 명쾌히 소개할 준비를 갖추면 된다. 자신의 이름이나 특징을 인상 깊게 호감 가도록 전하기 위한 기지와 아이디어를 동원하도록 하자.

상대에 대한 준비는 우선 상대에 대한 순수한 관심과 사전 정보 획득이다. 아울러 대화의 물꼬를 틀어 줄 상대와 관련된 쉽고 편안한 질문 몇 가지도 준비해 두도록 하자.

상황에 대한 준비는 상대와 만날 시간과 공간에 대한 준비이다. 일반적으로 상대와 언제 어디서 만날 건지는 사전에 약속을 해두기에, 미리 그 시간과 공간에 대한 사전 정보 획득 및 그에 어울리는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 그 시간과 공간에 잘 어울릴 만한 복장이나 분위기, 또 대화의 주제 등을 미리 갖추어 놓도록 하자.

 

(2) 망원경 - 관찰하기

밀림 탐험에서 주위 사방을 잘 관찰하려면 반드시 망원경이 필요하다. 대화 탐험에서도 상대와 주변 정황을 잘 관찰하려면 ‘대화의 망원경’이 필요하다. 이 대화의 망원경을 통해 상대와 주변 정황을 잘 관찰하면서 대화를 잘 이어가도록 하자.

먼저, 대화 상대의 모든 걸 잘 관찰하라. 자신의 모든 감각을 동원해 잘 듣고, 잘 보고, 잘 느껴라. 특히 상대의 표정과 바디 랭귀지를 잘 살펴라. 표정과 바디 랭귀지는 말 이상의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말은 거짓으로 할 수 있어도, 표정과 바디 랭귀지는 가장하기기 쉽지 않다. 그만큼 솔직하고 정직하다. 이를 잘 관찰해 상대의 심정과 정서를 잘 파악하도록 하자. 그만큼 대화의 주제와 방향과 수준을 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상대는 정말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무의식 중에 흘리는 말이나 위의 표정과 바디 랭귀지 등을 통해 알리는 경향이 있다. 이것도 잘 관찰하도록 하자. 이를 단서로 상대의 숨은 의사나 심정을 잘 파악해 자연스레 대화를 잘 이어가며 발전시켜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화의 망원경으로 상대뿐 아니라 주변 정황과 사물 등도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해서 파악된 정보 역시 자연스레 대화의 화제에 올리는 등 대화를 잘 이어가며 발전시키는 데 요긴하게 활용될 것이다.

이번 회에서는 대화 발전을 위한 마인드 및 대화 탐험에 필요한 도구로서 지도와 나침반, 망원경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 회에서는 대화 탐험에 필요한 도구로 삽과 방충제 등을 더 알아보고, 이어서 대화의 발전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윤세민 교수
윤세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