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시 에너지정책과는 환경국으로 배치해야
상태바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시 에너지정책과는 환경국으로 배치해야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2.21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를 환경이 아닌 산업의 영역으로 대하는 조직개편 반대
'2045 인천시 탄소중립 비전' 제시해 놓고 미래산업국 배치는 모순
2020년 우리나라 탄소 배출량의 86.8%가 에너지 분야에서 발생

인천환경운동연합이 에너지를 환경이 아닌 산업의 영역으로 대하는 인천시의 조직개편에 반대하고 나섰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1일 성명을 내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6일 제2회 저탄소도시 국제포럼 개회식에서 ‘2045 인천시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했는데 이는 국가가 내놓은 탄소중립 목표 2050년보다 5년 빠른 것으로 이를 실천한다면 마땅히 칭찬하고 지지해야 할 일”이라며 “그러나 인천시가 진정으로 탄소중립의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말뿐인 탄소중립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시는 탄소중립 비전 선언 다음 날인 7일 대규모 조직개편을 예고했는데 통폐합되는 자원순환에너지본부에 속해 있던 에너지정책과는 환경국이 아닌 미래산업국으로 배치할 예정으로 2020년 우리나라 총 온실가스 배출량의 86.8%가 에너지 분야에서 발생한 현실을 감안했을 때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어 “서울시의 녹색에너지과는 기후환경본부, 경기도의 기후에너지정책과는 환경국에 각각 속해 있다”며 “에너지와 온실가스, 탄소중립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만큼 인천시 에너지정책과는 미래산업국이 아닌 환경국에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유정복 시장이 진정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해 2045년 인천시 탄소중립을 달성하자는 의지가 있다면 에너지정책과를 개발의 논리로 움직이는 산업국이 아닌 환경국으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