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유정복 시장 공약 '인천에너지공사' 설립 검토 용역
상태바
인천시, 유정복 시장 공약 '인천에너지공사' 설립 검토 용역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2.2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기본계획조사 용역’ 발주 예정
용역비 4,500만원 들여 6개월간 경제성 분석 및 설립 형태 등 검토
공기업 설립은 현 정부의 기조와 어긋나, 에너지센터 등도 고려
오스테드 코리아가 덕적도 해상에 추진하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시도
오스테드 코리아가 덕적도 해상에 추진하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시도

인천시가 유정복 시장의 공약인 ‘인천에너지공사’ 설립과 관련해 조사용역을 실시키로 했다.

시는 내년 3월 ‘지역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기본계획조사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내년 본예산에 편성한 용역비는 4,500만원,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6개월로 예정하고 있다.

시는 용역을 통해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비용 및 경제성 분석, 공기업 설립 요건 충족 여부, 조직 형태 등을 검토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가 올해 4~11월 인천연구원의 정책연구과제로 ‘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사전 연구’를 실시한 결과 전담기관 설립은 필요하지만 안정적 수익원 확보 차원에서 중장기적 접근이 요구되며 단기적으로는 기존 공공기관에 에너지센터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현재 광역자치단체 중 공기업 형태의 에너지공사를 두고 있는 곳은 서울에너지공사(집단에너지)와 제주에너지공사(풍력발전) 2곳뿐이다.

경기는 출연기관 형태의 경기환경에너지연구원이 있고 사업 위탁 형태는 충남테크노파크 에너지센터, 강원도시개발공사 미래사업팀이다.

이러한 사례로 보면 인천은 공기업인 인천에너지공사를 설립하거나 공기업인 인천환경공단 또는 출자·출연기관인 인천테크노파크 등에 에너지센터를 두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시가 공기업인 인천에너지공사 설립을 추진할 경우 가장 큰 걸림돌은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축소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은 기존의 태양광과 함께 해상풍력, 수소연료전지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수요가 많아 에너지원의 공공적 활용 및 지역 에너지사업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전담기관 설립 필요성이 크다”며 “내년 3월 발주할 용역에서 지속적으로 경제성 있는 에너지사업을 발굴할 수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따져 인천에너지공사 설립 또는 기존 공기업이나 출자·출연기관 등의 내부 조직을 활용하는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