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내년 초 '제물포르네상스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발주
상태바
인천시, 내년 초 '제물포르네상스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발주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2.2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억원 들여 중·동구 원도심과 내항 2단계(2~7부두) 개발 아우르는 계획 수립
30억원 투입해 내항 1·8부두에 잔디구장, 산책로 등 조성하고 내년 하반기 개방
2019년 수립한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과 중복, 소유권 확보도 불투명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 조감도

인천시가 유정복 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를 가시화하기 위해 내년 초 중·동구 원도심과 내항 개발을 아우르는 통합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발주한다.

시는 29일 시장 주재로 열린 제물포르네상스기획단의 내년도 주요업무 보고회에서 통합 마스터플랜 수립과 내항 1·8부두 시민 개방 추진 등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제물포르네상스기획단은 이날 내년 사업 목표를 ‘문화와 관광·산업이 융합되는 사람 중심의 원도심 구현’으로 제시하고 이를 실현할 전략으로 ▲제물포르네상스 추진기반 구축 ▲내항 1·8부두 가치 재창출 ▲중·동구 원도심 활성화를 추진키로 했다고 보고했다.

제물포르네상스 추진기반 구축은 마스터플랜 수립이 핵심으로 내년 2월 23억원을 들여 용역을 발주해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마스터플랜에는 중·동구 단계별 사업계획 및 사업화 방안(투자유치방안, 재원조달계획 등)과 내항 2단계 개발(2~7부두) 시행방안 등이 담긴다.

또 내년 6월 중 ‘제물포르네상스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10월부터 제물포르네상스 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인천 내항 1·8부두(42만9,128㎡) 가치 재창출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1·8부두 재개발사업 착공 전까지 시민들에게 개방함으로써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재개발을 홍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30억원을 투입해 내항 1·8부두에 잔디구장, 포토존, 산책로, 화장실, 관리운영실을 갖춰 하반기 중 개방하고 시민문화행사 등을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내항 8부두 곡물창고를 리모델링해 문화관광시설로 활용하는 상상플랫폼은 공사비 미지급으로 장기 중단된 책임을 물어 민간사업자와의 협약을 해지하고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내부 리모델링을 서둘러 끝마친 뒤 내년 7월 개관키로 했다.

중·동구 원도심 활성화는 개항장 관광플랫폼 인천e지 기능 개선 등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지원, 개항장 역사산책공간 조성, 개항장 일원 자원특화사업을 지속한다.

이어 내년에 2억5,000만원을 들여 개항장 소규모 관광 교통수단(전동차 등)을 운영하고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 재공모를 추진키로 했다.

 

2019년 해수부와 인천시 등 4개 기관이 공동 수립한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의 5대 특화지구
2019년 해수부와 인천시 등 4개 기관이 공동 수립한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의 5대 특화지구

하지만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는 해양수산부가 가진 내항(182만여㎡) 소유권의 인천시 이전이 극히 불투명한데다 2~7부두 항만기능 조기 폐쇄도 해수부의 권한이어서 시가 사업을 주도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 2019년 1월 해수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LH공사가 공동 발주한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최종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국가관리 무역항인 인천항에 대해 소유권은 물론 아무런 결정 권한이 없는 시가 23억원을 들여 또 다시 마스터플랜 수립에 나서는 것이 타당하냐는 지적도 나온다.

해수부와 인천시 등 4개 기관이 수립한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은 인천 내항과 주변 원도심 지역 4.84㎢(484만㎡)를 대상으로 했고 5대 특화지구 및 3대 축 연계방안이 제시됐다.

5대 특화지구는 ▲해양문화지구 ▲복합업무지구 ▲열린주거지구 ▲혁신산업지구 ▲관광여가지구이고 3대 연계 축은 ▲원도심(차이나타운과 내항 수변공간 연결) ▲개항창조도시(인천역 및 개항창조도시와 내항 2·3·8부두 연결) ▲해양관광(월미도와 내항 2·6부두 연결)이다.

시 관계자는 “내항 1·8부두는 인천항만공사를 사업행자로 이미 기획재정부의 예비타탕성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시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2~7부두는 도시계획 권한을 가진 시가 재개발을 주도해야 원도심 재생이라는 목적과 가장 부합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다”며 “인천 내항 소유권 확보 문제는 시장이 직접 나서 해양수산부, 인천항만공사 등 관계기관 정책협의체를 만들어 논의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