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를 순조롭고 인상 깊게 마무리하라
상태바
대화를 순조롭고 인상 깊게 마무리하라
  • 윤세민
  • 승인 2023.01.04 0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세민 교수의 자기계발 칼럼 - ‘소통과 대화’]
(18) 대화의 마무리, 굿엔딩 대화법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한 장면. 두 주인공의 대화에는 현실과 사랑을 넘어, 꿈과 이상 그리고 민족과 조국이 담겨져 있었다.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한 장면. 두 주인공의 대화에는 현실과 사랑을 넘어, 꿈과 이상 그리고 민족과 조국이 담겨져 있었다.

 

대화는 그 시작과 전개가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마무리가 잘돼야만 한다. 지난 3회에 걸쳐 ‘대화의 시작, 굿스타트 대화법’ 및 ‘대화의 발전, 굿프로세스 대화법 1, 2’를 다루었다. 이제 대화의 마무리, 즉 대화의 완성을 위한 ‘굿엔딩 대화법’을 배우도록 하자.

 

왜 제대로 대화를 끝맺지 못하는가?

대화를 처음 나름대로 시작했고 또 그런대로 전개했음에도, 우리는 제대로 대화를 끝맺지 못해 당황하거나 난처할 때가 많다. 왜 우리는 제대로 대화를 끝맺지 못하는가?

첫째, 아무래도 대화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 대화의 마무리이기 때문이다. 대화를 시작했으면 잘 전개해 서로가 만족스러운 결말로 맺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그걸 잘 알면서도 대화의 마무리가 매끄럽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겨우 힘겨운 탈출을 하거나 뭔가 찜찜하게 끝나는 게 보통이다. 그만큼 어려운 것이 대화의 마무리이다.

둘째, 대화가 그런대로 진행되니까 마무리를 주저하며 머뭇거리게 된다. 대화를 어렵게 시작해 그런대로 전개되고 있기에, 그만큼 마무리가 멀리 있는 것 같고 실제 마무리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셋째, 무례해 보이기 싶지 않기 때문에 먼저 대화를 마무리짓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자신보다 연배이거나 선배나 상사인 경우에 더욱 그렇다.

넷째, 대화 주도권이 상대에게 있는 것도 원인이다. 이미 상대가 대화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면, 당연히 내가 먼저 대화를 마무리하기가 쉽지 않다.

다섯째, 다른 사람과 다시 대화를 시작하는 게 두렵기 때문이다. 모임 같은 데서 현재의 상대방과 간신히 대화를 시작하고 전개했는데, 또다시 다른 사람을 만나 대화를 시작한다는 건, 특히 내성적이거나 소극적인 사람에겐 영 불편하거나 심지어 두렵게까지 할 것이다.

 

모든 대화가 성공적일 순 없다

대화는 나와 상대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다. 그 결과는 둘의 관계와 상황에 따라 달라지게 마련이다. 그렇기에 대화가 순조롭게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자신만 탓할 필요는 전혀 없다. 당연히 상대에게도 책임이 있다.

사실, 모든 이와 완벽히 대화를 나눈다는 건 불가능하다. 사람은 다 다르다. 그것이 사람마다 갖는 개성이다. 그에 따라 대화의 방식도 사람마다 다 다르다. 모든 대화가 사람에 따라 나름대로 독특한 성격을 띠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대화가 성공적일 순 없다. 그만큼 대화의 마무리가 어려운 법이다.

 

가망 없는 대화에서 자연스레 탈출하기

뭐든 한창일 때 끝내라는 격언이 있다. 마찬가지로 대화도 한창일 때 끝내는 것이 좋다. 완벽한 마무리가 좋겠지만, 무언가 여운을 남겨 두고 미래의 만남을 기대케 하는 것도 향후 인간관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아무리 좋은 대화라 하더라도 끝내야 될 때는 끝내야 한다. 이왕이면 잘 끝내도록 하자. 이제 대화의 마무리, 대화의 굿엔딩을 위해 그 요령과 지침을 드리고자 한다.

첫째, 대화에 참여하기 전에 미리 대화의 방향과 목표를 준비하라. 대화를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는 건 그만큼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둘째, 대화의 호신술을 사용하라. 상대가 대화의 주도권을 쥐고 밀어붙인다면, 격투기에서 상대의 힘을 역이용하듯이, 대화에서도 적절히 상대에게 맞춰 주면서 마무리하면 된다.

셋째, 끝내야 하는 이유를 정직하게 말하라. 대화를 끝내야 하는 사정을 솔직하게 또 예의 있게 전하며 마무리하도록 하자. 이왕이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어쩔 수 없다는 여운과 인상을 남기도록 하자.

한편, 모임에서 가망 없는 대화가 끝없이 이어진다면, 그만큼 괴로울 때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자연스레 탈출하는 것도 대화의 마무리 지혜다.

먼저, 다른 사람을 연결해 주고 자연스레 빠져 나와라. 다른 대화 그룹의 지인을 현재 대화 그룹으로 초대해 소개하고 연결해 주면서 자신은 자연스레 빠져 나오면 된다.

집단의 심리와 행동 양식을 적절히 이용하라. 보통 일곱 사람까지는 무리 내에서 제대로 인식되지만, 그 이상 인원의 무리에서는 한둘이 들어오고 빠져 나가는 것은 제대로 눈치 못 채는 것이 집단의 심리와 행동 양식이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도움이 될 때가 많다.

정 급할 때는 도와줄 상대에게 도움을 요청하라. 화장실 등에서 미리 가족이나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해 급한 전화를 걸게 한 뒤 통화 내용을 흘리면서 어쩔 수 없이 떠나야 되는 상황을 연출할 수도 있다. 물론, 이는 선의의 거짓말이라도 정말 급할 때 외에는 가능한 안 쓰도록 하자.

 

대화를 순조롭고 인상 깊게 마무리하기

사람들은 만남에서 무엇보다 첫 인상과 마지막 인상을 잘 기억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대화에서도 깊은 인상을 남기며 순조롭게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의 요령과 지침을 잘 활용해 보도록 하자.

1) 자신만의 분명한 마무리 기술을 연마해 이를 적절히 사용하라.

2) 대화를 마칠 때 다정히 악수하고 눈을 맞추어라.

3) 상대와 나눈 대화가 왜 의미 있었는지 언급하라.

4) 대화를 나눈 상대에게 진정한 감사를 표하라.

5) 다음 만남을 기대하고, 기대하게 하라.

6) 나와 상대의 공동 마무리 노력으로 함께 긍정적 경험을 쌓고 윈윈을 창조하라.

우리는 대화를 왜 하는가? 결국은 상대방,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위해서이다. 따라서 상대방을 배려하고 좋은 관계 쌓는 것을 대화의 목표로 삼아라. 또 그것을 대화의 마무리로 삼으면 된다. 그렇게 할 때 상대방이 당신을 좋은 이미지로 기억하며, 함께 성공과 행복의 인간관계를 쌓아 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