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노동자들, 대구시의 의무휴업 평일 변경 추진 규탄
상태바
마트 노동자들, 대구시의 의무휴업 평일 변경 추진 규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1.1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 '의무휴업 평일 변경'과 정부의 '온라인영업 규제 해제' 추진 규탄
한 달에 두 번 뿐인 노동자들의 일요일 강탈, 밤샘 노동으로 목숨·건강 위협
민주노총 서비스연맹과 마트산업노조, 인천 포함한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
17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마트 노동자들의 기자회견(사진제공=마트산업노조)
17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마트 노동자들의 기자회견(사진제공=마트산업노조)

마트 노동자들이 인천을 포함해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어 ‘의무휴업 평일 변경’, ‘영업제한시간 및 의무휴업일 온라인 영업 허용’ 등 윤석열 정부와 홍준표 대구시장의 의무휴업제도 무력화 시도를 규탄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인천본부와 마트산업노동조합 인·부천본부 등은 17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당사자인 마트 노동자들을 배제한 채 노동자들의 건강권과 휴식권을 침해하는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추진하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의무휴업 평일 변경 및 온라인영업 규제 해제(영업제한시간 및 의무휴업 기간 중 온라인 배송 허용)를 발표한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도적단인 홍준표 대구시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통해) 한 달에 두 번 뿐인 일요일을 강탈하고 (온라인영업 규제 해제가 이루어질 경우) 밤샘 노동으로 목숨을 내놓으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반 노동정책에 맞서 강력한 투쟁을 벌여나가자”고 다짐했다.

대구시는 지난 13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행정예고를 내고 ‘2월부터 대구시 대형마트 월요일에 쉰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2월 13일(월)부터 월요일 의무휴업을 기정사실화했다.

마트산업노조는 의무휴업일 변경은 기초자치단체 권한인데도 광역단체장인 홍준표 대구시장이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의무휴업 미시행 56곳(대형마트 부재 등)을 제외하고 70% 이상의 지역(127곳)에서 일요일 의무휴업을 시행 중인데 대구시가 월요일 휴업으로 변경하면 향후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마트노조는 우려하고 있다.

대도시의 경우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은 모두 일요일 의무휴업이고 울산만 기초자치단체 5곳 중 3곳이 평일/공휴일 의무휴업이다.

마트 노동자들은 “기초자치단체별로 구성하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 당사자인 마트 노동자들이 배제된 가운데 밀실 회의를 통한 의무휴업 평일 변경은 인정할 수 없다”며 “홍준표 대구시장은 직권남용 행태를 당장 멈춰라”고 요구했다.

또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는 “정부가 추진하려는 대형마트 온라인영업 제한 해제는 마트 노동자들에게 휴일·야간·장시간노동에 내몰리면서 목숨을 내놓으라는 협박과 같다”며 “마트 노동자뿐 아니라 노동을 천시하고 노동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며 노동권 박탈에 여념이 없는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반민생, 반민주 작태를 끝장내기 위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