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영초교 이전 놓고 학부모회와 시민단체 갈등 빚어
상태바
창영초교 이전 놓고 학부모회와 시민단체 갈등 빚어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1.26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회 “학교 이전이 현실적인 대안”
시민단체 “역사적 정체성 부정하는 처사”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칭영초 구 교사

인천 동구에 있는 창영초등학교를 이전하는 계획을 두고 해당 학교 학부모회와 지역 시민단체가 갈등을 빚고 있다.

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는 26일 입장문을 내고 "창영초 이전은 단순히 여중 신설을 위한 게 아니라 학교 미래를 생각한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송지구에 학교를 설립할 경우 직선거리 200m 내에 초등학교 2곳이 세워진다"며 “신설학교 선호 현상으로 창영초는 학생 부족으로 폐교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창영초를 이전하지 않을 경우 2026년 학급당 인원은 49명을 초과해 과밀학급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교실 16개가 추가로 필요하지만 창영초는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증축이 곤란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시민사회단체는 창영초를 이전하겠다는 발상은 역사의식이 결여된 개발우선주의 행정이라며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인천 창영학교 이전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전날 성명서를 통해 “유형문화재이자 인천 3·1 만세운동 발상지인 창영교를 이전하는 방안이 관계자 일부만 참석한 소통간담회를 통해 추진된 것은 중대한 문제”라며 “지역사회 여론을 수렴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또 교내 본관동 인천근대교육박물관 건립과 인천근대교육사 발간 등의 인천 역사보존 사업도 요구했다.

인천시교육청은 동구에 여학생이 진학할 수 있는 중학교가 남녀공학 화도진중뿐인 점을 고려해 창영초를 인근 금송재개발정비사업구역으로 옮기고 그 자리에 여중을 신설하는 안건을 오는 30일 열리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상정했다.

2026년 금송구역 입주가 시작되면 일대에 초등학생 약 900명이 추가로 유입되지만 창영초에서 미사용 교실을 모두 활용해도 추가 수용 가능 학생은 100여명에 불과해 학교 이전이 필수적이라는 게 시교육청의 입장이다.

1907년 개교한 창영초는 1919년 3·1운동 당시 인천에서 처음 만세운동이 시작된 곳으로 옛 교사가 건축사적 가치 등을 인정받아 1992년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