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 창영초 이전 대안 찾기 토론회 촉구
상태바
시민모임, 창영초 이전 대안 찾기 토론회 촉구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3.01.3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심사 앞두고 시교육청·학부모회에 호소문
창영초등학교 옛 교사
창영초등학교 옛 교사

인천 동구 창영초등학교 이전안에 대한 교육부 심의를 바로 앞둔 시점까지도 시민들의 이전 철회요구가 이어졌다.

창영초 이전을 둘러싸고 시민모임과 학부모회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창영초를 인근 금송 재개발구역으로 옮기고 여중을 신설하는 인천시교육청의 안건이 예정대로 30일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받는다.

이에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심사를 하루 앞둔 29일 호소문을 내고 “인천 교육의 뿌리를 지키고 원도심 교육환경을 개선할 대안을 찾는 토론회를 거듭 제안한다”며 인천시교육청과 학무모들에게 이전 철회 논의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교육청이 우려하는 학생 감소와 학생 수용 한계 등 문제점을 해결할 대안을 논의하는 토론회를 거듭 요청하였으나 교육청으로부터 돌아온 대답은 찬성하는 주민들이 있으므로, 이미 교육부에 제출하였기 때문에, 심사결과를 지켜보고 계속 추진하겠다는 일방적인 답변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창영초 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의 최근 학교 이전을 주장하는 입장문을 낸 것과 관련 “아이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기를 염원하는 학부모님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 방법이 꼭 창영초등학교를 재개발지역으로 이전하는 방법에만 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인천의 초등교육을 대표하는 긍지와 자부심이 있는 학교를 인천시교육청에서 좀 더 특화된 학교로 발전시킬 책무가 있다“고 촉구했다.

이어 “인천교육의 뿌리이자 인천정신의 요람인 인천창영학교를 재개발 지역으로 이름만 옮긴다면 그건 껍데기 학교에 불과할 뿐 아니라 원도심 주민들, 아이들을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인천시교육청과 함께 학부모님들께 인천창영학교의 발전과 원도심 교육재건을 위한 대안을 찾는 토론회를 거듭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시교육청은 2026년 금송 재개발구역 입주가 시작되면 초등학생 900여명 유입이 예상되지만 창영초는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증축이 사실상 불가능한데다 미사용 교실을 모두 활용해도 추가 수용가능 학생은 100여명에 불과, 이전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금송구역 내 부지에 창영초를 이전하고, 기존 창영초 자리에 여중을 신설하는 안을 마련했다.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처음 불거져 나온 것은 지난 25일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이 입장문을 내면서부터다. 지역 원로를 포함한 시민 130여명과 배다리위원회,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등 30여 단체가 참여한 이들 모임은 “교육청의 계획은 애초부터 역사의식이 결여된 개발우선주의 행정”이라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부터 인천시교육청이 스스로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뒤이어 26일 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도 입장문을 내고 “창영초 이전은 단순히 여중 신설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학교 미래를 생각한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시교육청안을 찬성하고 나섰다.

그 다음날(27일), 이번엔 유정복 인천시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창영초등학교 이전은 재검토돼야 한다"는 글을 올리면서 이전 논란에 불을 붙이는 격이 됐다.

유 시장은 "창영초교의 역사성, 상징성, 정체성을 외면하고 지역 주민과 학부모, 동문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이전 추진을 중단하고 지역사회 등과 함께 심도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