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자전거길과 교량전망대... 미리 가본 영종~청라 제3연륙교
상태바
환상의 자전거길과 교량전망대... 미리 가본 영종~청라 제3연륙교
  • 김정형 객원기자
  • 승인 2023.02.0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기간 48개월, 제3연륙교 건설현장을 가다
세계 최고 높이 180m 교량전망대 설치하고
자전거 도로와 산책보도 생겨
2025년 12월 완공 목표의 연륙교 조감도
2025년 12월 완공 목표의 제3연륙교 조감도

 2021년 겨울에 시작하여 진행 중인 지난 1일 영종도와 청라지역을 잇는 제3 연륙교 건설 현장에 다녀왔다. 2021년 겨울에 시작한 공사 현장에는 겨울바람이 차가웠지만 뜨거운 열기로 연륙교가 만들어지고 있었다.

청라 지역에는 150여명의 공사 인부들이 일을 하고 있는데, 현재 공정률은 약 15%이다. 영종도와 청라지역 주민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시작된 공사이기에 잘 진전되고 있는지,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취재에 나섰다.

아래 공사 현장 사진에 보이는 하얀 부분이 교각의 기본이 되는 부분인데, 수면 아래 80m의 지반에 암벽 기초를 두고 서 있다.

 

뒤에 영종도가 보이는 공사 현장 사진
뒤에 영종도가 보이는 공사 현장 사진

인천광역시 중구 중산동과 서구 청라동을 연결하는 연륙교 건설 현장의 공사 기간은 정확하게 20211214일에서 20251213일로 48개월이다. 발주처는 인천광역시 경제자유구역청이어서 청의 협조를 얻어 취재하였다. 총 공사비 6500억원이며, 교량 길이 4.68km이다. 시공사는 두 건설 회사에서 담당한다. 다리를 둘로 나누어 영종도 구간에서 시작되는 곳은 한화건설’, 청라 구간에서 시작되는 곳은 포스코 건설에서 공사를 담당하고 있다.

- 다음에 열거되는 사진과 설명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제공하는 현장 견학용 동영상에서 추출하였다.

 

해상 교량 전망대 – ‘하늘 전망대’
해상 교량 전망대 – ‘하늘 전망대’

연륙교의 특징으로 해상 교량 기준 세계 최고 높이 교량 전망대(180m)를 설치할 계획이다.

설치될 위치는 청라에 가까운 곳이다. 왜냐하면 해수면의 깊이가 깊어야 큰 배가 다닐 수 있고 높은 전망대가 올라갈 수 있다. 이름은 하늘전망대이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180m 상공에 있는 세계 최고 높이에 있는 해상 전망대에 올라 바다를 볼 수 있다. 해상 전망대에는 안전띠를 달고 세계 최고 높이의 난간을 걷는 ‘Bridge Edge Walk’를 설치할 예정이다.

 

180m 상공 전망대에 설치 될 ‘Bridge Edge Walk’
180m 상공 전망대에 설치 될 ‘Bridge Edge Walk’

연륙교는 왕복 6차로가 설치되며, 편측 자전거 도로가 생기게 된다. 영종도와 연결되는 기존의 인천대교나 영종대교에는 자전거 도로가 없으나 연륙교의 설치로 자전거 도로와 보도가 생겨 운동을 좋아하는 시민들의 산책로가 생기게 된다.

 

연륙교 옆에 설치된 ‘Sky Bike’에서 300리 자전거길을 이어 하늘을 달리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Sky Bike
Sky Bike

이외에도 서해 바다를 체험하는 친수 공간으로 수변 데크길인 물빛전망대(서해랑 쉼터)도 생겨 제3연륙교 자체가 시민들의 명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서해랑길 – 서해 바다 위를 거니는 수변 테크길
서해랑길 – 서해 바다 위를 거니는 수변 테크길

150m 폭포 주탑 기둥에 설치될 150m의 폭포 영상도 볼 만하다.

 

Giant Waterfall
Giant Waterfall

 

영종하늘공원 영종도에 설치될 다리를 보며 쉴 수 있는 공원이다. 공원에 자전거 도로가 구읍 뱃터에서 씨사이드 파크 공원으로 연결된다.

 

영종 하늘공원
영종 하늘공원

복합문화공간으로 청라 지역에 제3연륙교 홍보관이 설치된다.

 

제3 연륙교 홍보관
제3 연륙교 홍보관

다리 하부를 배경으로 설치 될 세계 최장 프로젝션 맵핑 디스플레이는 기네스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맵핑 디스플레이
맵핑 디스플레이

-그밖에 설치될 시설물-

* 노을 전망 쉼터 바다와 교량의 풍경을 조망하는 노을 전망 쉼터

*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연륙교 설치 후 여의도에서 인천공항까지 30분 만에 진입이 가능해진다취재를 하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영종, 청라 기반과 천준홍 과장과 대화를 나누었다.

 

인천 경제 자유 구역청의 영종, 청라 기반과 천준홍 과장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영종, 청라 기반과 천준홍 과장

현재 연륙교 공사 진행률은 어떻습니까?

3연륙교는 1월 말 현재 15%의 공사 공정률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공사 중 어려운 부분은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하다는 것입니다.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극복할 수 있는 단계이며  현재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종지역에 특별한 설치 시설 계획이 있습니까?

영종지역에는 제3연륙교 부근에 마린 파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85천평의 부지에 해양레저시설을 경험할 수 있는 공원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볼만한, 특이한 설치물이 있다고 하는데...

가교가 설치되는 부분을 공유 수면 매립으로 하늘 자전거 등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는 인천시에서 기획한 '300리 자전거 길'이 연륙교 다리의 완성과 연결되는 것인데, 환상적인 자전거의 길을 여는, 특별한 시설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