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구·검단구 분구 내년 총선 전 국회 입법 추진
상태바
영종구·검단구 분구 내년 총선 전 국회 입법 추진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2.0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용역' 이번주 발주
올 8월 용역 결과 나오면 시·구의회 의견 수렴해 입법 나서기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사진=인천시

인천 중·동구 내륙지역을 제물포구로 바꾸고 검단지역을 서구에서 분리하는 행정체제 개편이 본격화된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연구용역'을 이번 주에 발주한다고 6일 밝혔다.

용역비는 3억원으로 과업 기간은 착수일부터 6개월이다.

이번 용역은 행정체제 개편 필요성과 실태조사, 세부 개편안, 지역발전 방안 등을 진행하게 된다.

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계 기관인 중구·동구·서구 등 3개 구, 시·구의회 등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시는 행정체제 개편에 해당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와 공청회도 순차적으로 연다는 방침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해 8월 검단구·영종구·제물포구 신설을 핵심으로 하는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8월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지난해 8월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개편안은 인천 중구(인구 14만명)와 동구(6만명)는 영종도 중심의 영종구(10만명), 중구·동구 내륙 지역의 제물포구(10만명)로 분리 재편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인구 57만명의 서구는 검단지역을 분리해 검단구(19만명)를 신설하고, 나머지 지역의 서구(38만명)는 그대로 둔다는 구상이다.

구월2지구에 3기 신도시가 예정된 남동구(51만명)도 향후 인구 추이에 따라 주민 의견을 수렴해 개편을 검토한다.

행정체제 개편이 완료되면 시는 1995년 확정된 기존 2군·8구 체제에서 2군·9구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

행정구역 개편은 기본계획 수립부터 관계 자치구의회·시의회 의견수렴, 행정안전부 검토, 법률안 작성, 법제처 심의, 국무회의 상정, 국회 제출, 개청식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안에 의견수렴을 마치고 내년 총선 전에 국회 입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