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영초교 역사성·장소성 보존 위해 현재 자리 지켜야”
상태바
“창영초교 역사성·장소성 보존 위해 현재 자리 지켜야”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3.02.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영학교 존치발전방안토론회’서 제기
“문화재 창영초 증축 위한 현상변경 가능” 주장도
22일 신포동 다락소극장에서는 ‘인천교육의 상징 창영학교 존치발전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22일 신포동 다락소극장에서는 ‘인천교육의 상징 창영학교 존치발전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최초 공립학교로서 역사성과 개항기 민초들이 삶의 터전이었던 우각현의 중심에서 교육의 메카였던 장소성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선 창영초교가 현재 자리를 지켜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역사성과 장소성을 기반으로 근대교육을 펼친 학교가 이름만 유지한 채 아파트숲으로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행정편의적인 발상에 기인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같은 의견은 22일 신포동 다락소극장에서 열린 ‘인천교육의 상징 창영학교 존치발전방안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이 마련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한결같이 인천교육청의 창영초교 이전 추진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창영학교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이원규 소설가는 “창영학교가 있던 우각현은 역사적으로 인천의 운명, 민족과 국가의 운명을 받아안은 곳으로 그 중심에 창영학교가 있었다”며 “현재 학교를 옮기는 순간 그 가치는 사라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희환 인천학연구원 연구교수는 ‘인천창영학교 존치후 원도심 교육 활성화 대안 모색’을 주제로 발제, 전국 최초 공립학교인 창영학교를 보존하는 것이 인천근대교육의 역사성을 본존하는 일이라는 대전제를 인천시교육청이 동의하느냐고 반문했다.

이 교수는 “역사적·인문학적 교육 측면에서 아파트단지 안에 학교를 신설하는 것이 과연 답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학교 이전안을 제기하기에 앞서 현재 창영초교 학부모와 학생들의 교육 여건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원도심 교육여건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검토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이 기회에 교육청이 인천교육사를 재정립하는 한편, 배다리에 인천교육박물관 건립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인천시 유형문화재인 창영초교 구 교사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창영학교에 대한 증축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손장원 인천재능대학교 교수는 ‘문화재 창영초등학교의 건축적 가치와 확장 가능성 고찰’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창영초교의 증축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는 수정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신·증축을 위한 현상변경 허가 신청시 문화재보존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여부를 검토하게 되는데 이미 창영초 주변 문화재지역에서 증축한 현상변경 사례가 있다”며 “따라서 교육청이 창영초 증축이 어려우므로 이전해야 한다는 것은 전제가 잘못됐다”고 부연했다.

또 강현선 전 인천교육청행정국장은 발제자로 ‘교육 측면에서 본 창영학교 및 원도심 교육정책 대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정승열 시인, 민운기 스페이스빔 대표, 임병구 석남중학교장, 김용하 인천도시문제연구소장, 김경선 인천시교육협력관이 각각 의견을 더했다.

앞서 인천시교육청의 창영초교 이전계획은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제동이 걸렸다. 교육부는 지난 1월 30일 열린 중앙투자심사에서 창영초 이전안을 부결했다.

중투심에서는 “학군 내 여중신설 수요를 고려한 학교설립 유형과 이전적지 활용 계획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창영초 이전안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

이는 시교육청이 인근 금송구역 입주 시기인 2026년 이후 과밀학급 문제가 예상된다며 창영초를 재개발 사업지로 옮기는 안의 투자심사를 교육부에 의뢰한 데 따른 결과다.

즉 15학급 규모인 창영초를 36학급으로 늘려 2026년 입주를 시작하는 금송구역으로 이전하고 기존 창영초 자리에는 2028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여중을 신설한다는 구상이었다.

교육부로부터 재검토 통보를 받자 시교육청은 창영초 이전 재배치 사업에 대해 의견수렴 등 후속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학부모와 지역 관계기관, 창영초 관계자,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학교 이전 재배치 관련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결정에 대해 '인천창영학교 이전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낸 반면, 창영초 학부모회와 인근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은 우려를 나타냈다.

그동안 창영초 이전을 놓고 시민모임 측이 "학교 이전 계획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문을 내놓자, 인천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는 "학교 이전은 역사와 미래를 고려한 현실적 대안"이라고 맞선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