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광역소각장 결국 무산... 인천시, 부평·계양 소각장 건설 검토
상태바
부천 광역소각장 결국 무산... 인천시, 부평·계양 소각장 건설 검토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3.1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지 선정, 주민 동의, 예산 확보 등 갈길 멀어
청라소각장 전경
청라소각장 전경

경기도 부천시와 인천 동부권(부평구·계양구) 지역이 함께 사용하려던 광역소각장(자원순환센터) 계획이 백지화됐다.

10일 부천시에 따르면 신규 건립 소각장을 광역시설이 아닌 자체 발생 쓰레기만 처리하는 단독시설로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부천시는 소각장을 현재 대장동 소각장 부지에 새로 지을지, 다른 장소로 옮겨 지을지 정하는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부천시는 2020년 11월 기존 노후 소각장을 인천 동부권 지역 등과 함께 사용하는 광역시설로 새로 짓는 계획을 마련했다.

하지만 소각장 인근 주민들이 부천 이외에 타지역 쓰레기까지 받을 수 없다며 반발해 사업 추진이 장기간 표류해왔다.

인천시는 부천 광역소각장이 무산된 만큼 부평구·계양구 권역 광역소각장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소각장을 광역시설로 건립할 경우 정부 지원금 규모가 커져 관련 예산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소각장 부지를 찾기 위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부터 주민 동의와 예산 확보 등까지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인천시는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정책에 대비해 2025년 말까지 4개 권역으로 나눠 소각장을 증설 또는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서부권(중구·동구)과 북부권(서구·강화군)은 아직 입지를 정하지 못했으며, 남부권(연수구·미추홀구·남동구)은 현재 가동 중인 송도 소각장 증설을 검토 중이나 주민 반발이 있는 상태다.

인천시 관계자는 “부천 광역소각장 무산을 대비해 내부적으로 준비를 해왔다”며 “국비 지원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부평·계양 광역소각장 형태가 유력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관련 절차를 거쳐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