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책, 행정계획의 지속가능성 사전검토제 도입 모색
상태바
인천시 정책, 행정계획의 지속가능성 사전검토제 도입 모색
  • 인천in
  • 승인 2023.04.2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속협 25일 ‘2023 지속가능도시 협치포럼’ 개최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심형진, 이하 인천지속협)가 오는 25일(화) 9시30분부터 남동구 구월동 협의회 상상발전소에서 인천시 주요 정책과 행정계획의 지속가능성 사전검토제 도입 모색에 나선다.

인천지속협에 따르면 ‘2023 지속가능도시 협치포럼’의 첫 순서로 인천시 주요 정책 및 행정계획의 지속가능성 사전검토제 도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공공의 정책이나 행정계획에 대한 지속가능성 사전검토제는 지자체의 주요 중장기 행정계획과 조례 등의 수립, 확정에 앞서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경제·사회·환경적 지속가능성 평가 방식이다.

이날 포럼에서 김병완 광주대학교 교수가 ‘공공정책 및 행정계획의 지속가능성 검토의 필요성 및 타 지역 사례’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다.

주제토론에는 정연경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연구위원(공공부문 지속가능성 사전검토제 도입의 의의), 오수길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책위원장(지속가능성 검토와 지속가능발전 협치기구의 역할), 장정구 생태교육센터 이랑 공동대표(지역의 지속가능발전 현안과 지속가능성 검토의 연계) 등이 나선다.

인천지속협 관계자는 “환경적·사회적·경제적 현안들이 혼재된 상황에서 도시의 정책과 행정계획이 연계성,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전 지구적인 약속이자 시대적인 요구인 지속가능한 사회,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을 이루는 다각적인 노력이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지속협은 지난해 6월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정당별 인천시장 후보자 그리고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자 인수위원회를 방문, 시정과 공공부문의 정책수립 과정에서 지속가능성 사전검토제를 포함한 지속가능발전정책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제안서를 전달한 바 있다.

포럼 문의 :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032-433-21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