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여 유희강 서예작품 인천시립박물관에 상시 전시
상태바
검여 유희강 서예작품 인천시립박물관에 상시 전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5.02 16:1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박물관과 인천시립박물관 업무협약 체결
인천시립박물관 3층 고미술실에 '검여 진열장' 마련
성균관대박물관과 인천시립박물관의 '검여 유희강 관련자료 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사진제공=인천시)
성균관대박물관과 인천시립박물관의 '검여 유희강 관련자료 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출신 유명 서예가인 고(故) ‘검여 유희강’의 작품을 인천에서 상시 감상할 수 있게 됐다.

인천시는 인천시립박물관과 성균관대학교 박물관이 2일 성균관대박물관에서 ‘검여 유희강 작품 교류 및 공동연구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서예가 중 한 명인 검여 유희강(1911~1976)은 인천 시천동(서곶)에서 태어나 인천시립박물관 제2대 관장(1954~1961)을 지냈다.

그는 시립박물관장 재임 중 ‘향토 인천의 안내’ 책자를 발간하고 개관 10주년 기념 ‘개인 소장품 전시회’를 여는 등 지역 문화의 꽃을 피우기 위해 노력했다.

검여 유희강의 작품과 관련자료 1,000여점은 지난 2019년 성균관대에 기증됐으나 이번 협약으로 인천시민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

협약에 따라 인천시립박물관은 상설전시장인 3층 고미술실에 ‘검여 진열장’을 마련해 서예 작품과 함께 그가 생전 사용했던 인장·벼루·붓 등을 상설 전시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2027년 인천시립박물관이 인천뮤지엄파크로 이전하더라도 검여 전시코너를 따로 꾸며 다양한 작품들을 시민들에게 공개키로 했다.

김대식 성균관대 박물관장은 “검여 휴희강은 인천에서 태어났을 뿐만 아니라 인천시립박물관 제2대 관장을 지낸 분”이라며 “그의 작품을 인천시민들이 상시로 감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유동현 인천시립박물관장은 “업무협약에 흔쾌히 응해주신 성균관대학교 박물관에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검여의 작품과 관련 자료를 시립박물관에 상설 전시하면서 성대 박물관과 공동연구를 지속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5-03 23:46:11
수천년 역사를 기록한 正史인 세계사와 한국사를 조합하여, 학교교육을 받아온 한국이라, 학교교육의 제도권이론은 대중언론.입시지의 새로운 도전을 반영해오지 않았음.교과서(국사,세계사), 헌법, 국제법을 못이기는 대중언론.입시지의 한계.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사제 이나시오의 예수회(교황청의 실세)산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성균관대(양반대학)와 서강대(가톨릭계 예수회의 귀족대학)만 Royal대며, 일류.명문. 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https://confucian-macmaca.blogspot.com/2023/04/56-royal-royal.html

윤진한 2023-05-03 23:43:28
성균관대 재정에 기여하는 법을 추가로 만들어 주었다가 1960년대 중반에, 그 법이 폐지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성균관대나 제사기구 성균관은 공통적 의견으로, 조선.대한제국 성균관의 최고교육기구 승계는 성균관대로 일치된 입장을 기록하고 았습니다. 6백주년 행사때는 대통령.국무총리.교육부장관이 참석했고, 해외의 볼로냐대.파리대학 총장, 옥스포드대 총장, 하이델베르크대 총장, 폴란드 야기엘론스키 대 총장등 여러 대학총장들이 참석하였습니다. 헌법이나, 국제법, 한국사, 세계사의 자격은 대중언론.입시지의 준동을 아랑곳 하지 않는 특질을 가졌습니다. 또한 주권.학벌이 없는 서울대와 추종세력의 약탈을 인정해 줄수도 없습니다. 성균관대에 오랫동안 도전을 해와서 경성제대후신 서울대 카르텔은 전분야에서 아주 강합니다.수천

윤진한 2023-05-03 23:42:18
대 성균관장이시던 심산 김창숙 선생께서, 전국 유림대회(고문:이승만,김구, 위원장:김창숙)결의대로, 미군정에 대학기구는 성균관대로, 등록하셔서 그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사기구는 성균관으로 분리하여,현재에 이르면서,미군정 법률대로 성균관복구법에 의거, 6백년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았습니다. 국사에서 가르치는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법적.역사적 전통승계 성균관대! 원래 이름대로 성균관으로 대학기구를 등록시켰으면, 그렇게 성균관으로 그 이름이 호칭되었겠지만, 미군정 당시의 초대 성균관장으로 선출되신 심산 김창숙 선생께서는 이승만.김구선생등이 참여하신 전국 유림대회의 결의를 그대로 따르셔서, 미군정에 그렇게 성균관대로 등록하신 것입니다. 이에 미군정은, 향교에 관한 법률을 만들어

윤진한 2023-05-03 23:41:35
임시정부 요인 출신 독립운동가 심산 김창숙 선생이 전국 유림대회 결의(이승만,김구 선생 및 김창숙 선생등 남북유림 1천명 참가하여, 성균관대 설치결의, 성균관의 복구형식)에 따라, 대학기구는 성균관대로 미군정에 등록함]의 역사적 굴곡기에 명륜전문학교를 다니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 성균관대학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설명. 설립일시는 1398년인데, 설립자(해방후 복구설립자)는 초대 성균관장 심산 김창숙 선생으로 나옵니다. 그 차이가 나는 사유는 해방후 미군정이 성균관 복구령을 발효하여, 전국 유림대회에서 남북유림(그당시는 남북 왕래 가능)들이 모여, 일제가 경학원으로 개편하고, 명륜전문학교로 강등시켰다가, 이마저도 폐지한 성균관에 大자를 더붙여, 복구설립형식의 성균관대설립 결의안을 작성하였는데, 그 당시 초

윤진한 2023-05-03 23:40:33
성균관의 으뜸 벼슬은 대제학. 해방후 성균관대 총장은 장관급입니다. 민주공화국이지만,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의 헌법前文과, 을사조약.한일병합을 무효로 하고, 대일선전포고한 임시정부의 정통성이, 현행헌법에 보장되어, 성균관[성균관대. 성균관대는 한국의 최고(最古,最高대학임], 고종황제 후손 황사손(이원. 한국의 최고 제사장)은 헌법차원으로 그 지위를 보장받아야 할것입니다. @검여 유희강 선생.@일제 불법 강점기에, 성균관에서 강등된 명륜전문학교 졸업하신 분이군요.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이자, 세계적으로 역사가 갚은 대학인 성균관[일제강점기에는 명륜전문학교 등으로 강등되었다가, 이마저도 폐지, 해방후 미군정때 성균관 복구령에 따라, 전국 유림대회에서 초대 성균관장으로 선출되신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