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고 고운 모래밭, 우거진 적송... 최고의 힐링 걷기
상태바
희고 고운 모래밭, 우거진 적송... 최고의 힐링 걷기
  • 전갑남 객원기자
  • 승인 2023.05.1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청도 여행3] 대청도 모래울해변 - 푸른 바다와 해안가 적송과의 환상적 어울림
대청도 모래울동 마을 표지석. 남서쪽에 자리 잡고 있다.
대청도 모래울동 마을 표지석. 남서쪽에 자리 잡고 있다.

대청도 남서쪽 모래울해변. 원래는 사탄동해변이라 불렀다. 거센 파도가 수많은 모래를 밀고와 만든 해변이라 해서 모래 '()'자와 여울 '()'자를 따서 불렀는데, 사탄보다 어감이 순한 모래울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해안선이 아름다운 모래울해변
굽은 해안선이 아름다운 모래울해변이다.
적송이 구부러지고 휘어지고! 아름다운 그 자체이다.
적송이 구부러지고 휘어지고! 아름다운 그 자체이다.
모래울해변은 우리나라 아름다운 10대 해변으로 손꼽힐 만큼 바닷가 우거진 적송, 희고 고운 모래밭, 넘실대는 푸른 바다가 어우러져 환상적인 장면이 연출된다. 특히, 양쪽으로 끌어안은 듯한 부드러움은 편안함을 주기에 충분하다.
 
방파제가 있는 해변 길을 걷다 윤보영의 시 한 수가 떠올랐다.
 
 
<모래와 바다> / 윤보영
마음을 헤아리는 것보다
차라리 해변에 앉아
모래알의 숫자를 헤아리는 게 더 쉽겠다.
 
많은 모래가 모여야
백사장이 되지만
내 그리움은 반만 담아도
바다가 된다.
 
 
바닷가 모래알 개수보다 세기 힘든 그리움은 뭘까? 시인은 넘실대는 바다에 다 담아낼 수도 없을 만큼 커져 버린 이 그리움을 아느냐고 말하는 듯싶다.
 
굽은 해안선인 아름다운 모래울해변.
아름다운 모래울해변의 모습. 푸른 파도가 넘실댄다.
부서지는 푸른 파도를 바라보고 있으면 마음까지 푸르러지는 느낌이 든다.
부서지는 푸른 파도를 바라보고 있으면 마음까지 푸르러지는 느낌이 든다.
길이 1km, 넓이 100m 모래울해변 드넓은 백사장이 깨끗하고 참 예쁘다. 부서지는 하얀 파도가 한 폭의 그림이다
 
생각 같아서는 파도 소리와 함께 맨발로 하염없이 모래밭을 걷고 싶다. 발바닥에 느끼는 촉감을 느끼면서! 아무도 없는 바닷가에는 파도만이 거칠다.
 
백사장에 부서지는 하얀 파도가 한 폭의 그림 같다. ', 이렇게 아름다울 수가!' 절로 감탄사가 나온다.
 
어디 이뿐인가. 모래울해변 뒤편 바닷가 적송 군락이 기막히다. 거센 바닷바람에 몸 가누기 힘들었을까? 휘어지고 구부러지고 적송의 붉은 가지에서 뿜어져 나오는 품격이 남다르다. 거기다 키 큰 소나무의 늘 푸름까지! 한번 잡아끈 시선은 소나무숲길로 발길을 옮긴다. 이곳 적송은 한 그루 한 그루 관리가 되는 산림유전자보호림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모래울해변의 울창한 숲을 이룬 적송군락지
수령 100년의 소나무 가지들 사이로 부서지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걷는 재미가 쏠쏠하다. 힐링이 따로 없다.
 
한참을 걷다 안내 간판 하나가 눈에 띈다. 키가 크고 구부러지고 휘어진 가지가 기린을 닮아서일까? '기린소나무'라 이름이 붙여졌다.
 
고려시대 원나라 순제가 이곳 대청도에 유배를 왔다. 순제는 이곳 소나무숲과 모래울해변에서 사색하던 중 소나무들에게 '아들을 가져다주는 기린송이구나!'라 하였다. 예로부터 중국에선 기린송이 아들을 가져온다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기린 모양의 적송. 목이 긴 기린을 꼭 닮았다.
기린 모양의 적송. 목이 긴 기린을 꼭 닮았다.
그러고 보니 안내판 옆의 적송 한 그루가 예사롭지 않다. 기다란 목과 몸뚱이, 꼬리 모양까지 영락없이 기린을 닮았다.
 
해변의 푸른 파도, 적송의 푸른 소나무숲이 대청도의 아름다움을 이곳에서 모두 보여준다. 명승지가 따로 없다.
 
사방에서 부는 산바람, 바닷바람을 맞으면서 느릿느릿 걸어 본다. 잡념도 사라지고 눈도 귀도 마음까지도 편안하다.
 
한여름에 이곳 대청도 모래울해변에서 몸과 마음을 모두 내려놓고 쉬어가면 참 좋을 듯싶다.
 
모래울해변의 환상적인 풍광. 드넓은 모래밭이 펼쳐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