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전통시장에서 배움의 장을 넓혀요"
상태바
"우리는 전통시장에서 배움의 장을 넓혀요"
  • 인천in
  • 승인 2023.05.22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1동 주민자치회, 초등학생 대상 제2회 ’부평전통시장 골목놀이‘ 진행
부평서초등학생들이 참여한 제2회 '부평전통시장 골목놀이' (사진=이석민 마을교육활동가 제공)

 

인천시 부평구 ’부평1동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제2회 ’부평전통시장 골목놀이‘가 22일 부평서초등학교 학생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주민자치회 교육문화분과가 조직한 마을교육자치회는 민·관·학의 거버넌스를 구축해 부평전통시장 골목놀이를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생의 배움의 장을 교실 안에서 벗어나 마을로 연계, 시각을 넓히고 자율성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2022년에 시작했다. 부평전통시장의 활성화를 꾀하고 미래교육의 방향을 고려하여 개발한 것이다.

제2회 ’부평전통시장 골목놀이‘는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8까지 부원초등학교 등 초등학생이 참여한데 이어, 이달 22일부터 6월 7일까지 부평서초등학교를 포함 모두 250명이 참여해 진행된다.

참여 학생들은 이번 골목놀이를 통해 부평전통시장의 역사와 유래를 배우고, 직접 장을 보면서 마을을 깊이있게 살피고 실제 삶의 현장과 실상을 체험할 수 있다.

부평전통시장 골목놀이가 이어질 수 있는 배경에는 부평1동 주민자치회와 마을교육자치회가 축이 되고, 인천시교육청 북부교육지원청에서 체험조끼를, 부평구 경제지원과에서 체험가방을, 부평전통시장 상인회에서 아이들의 간식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체험탐방 선물 등을 후원함으로 가능했다.

부평1동 주민자치회는 교육문화분과의 마을의제로 지난 2021년 부평1동 내 학교 현황 조사 및 탐방을 하고 ’부평1동 마을교육자치회‘ 구성을 위해 민·관·학 거버넌스 간담회를 실시했으며 지난해 관련 기관단체와 협약식을 체결했다.

부평서초교 학생 3학년 학생들의 시장 체험
체험 소감 발표
체험조끼와 체험 장바구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