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구·검단구 분구 행안부 건의... 2026년 7월 개편 목표
상태바
영종구·검단구 분구 행안부 건의... 2026년 7월 개편 목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6.0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서구의회, 시의회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안' 찬성 의결
내년 4윌 총선 전 관련 법률 국회 통과 추진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사진=인천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사진=인천시

 

인천 중·동구 내륙지역을 제물포구로 바꾸고 영종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를 분리하는 행정체제 개편이 본궤도에 오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안전부에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을 공식 건의한다고 밝혔다.

행정체제 개편안은 지난 4월 주민 설문조사와 여론조사를 거쳐 지난달 중·동·서구의회와 이날 인천시의회 의견 청취에서 모두 찬성으로 의결됐다.

의견수렴 절차를 마무리함에 따라 행정체제 개편은 앞으로 행안부 검토, 법률안 작성, 법제처 심의, 국무회의 상정, 국회 제출·승인, 개청식 등 절차를 거치게 된다.

시는 내년 4월 치러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고려해 21대 국회 회기 중 법률을 제정하고, (가칭)구 설치준비단도 구성·운영해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실무 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이다.

유 시장은 “앞으로 국회와의 적극적인 소통은 물론 올 하반기부터 토론회 등을 통해 개편에 대한 공감대와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라며 "오는 2026년 7월 민선 9기 출범을 목표로 행정체제 개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형 행정체재 개편 의견 수렴 종료 및 행정안전부 건의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시는 지난해 8월 검단구·영종구·제물포구 신설을 핵심으로 하는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은 중구(인구 14만명)와 동구(6만명)를 영종도 중심의 영종구(10만명), 중구·동구 내륙 지역의 제물포구(10만명)로 분리 재편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인구 57만명의 서구는 검단지역을 분리해 검단구(19만명)를 신설하고, 나머지 지역의 서구(38만명)는 그대로 둔다는 구상이다.

제물포구와 영종구는 서해 바다를 경계로, 서구와 검단구는 경인아라뱃길을 경계로 적용한다.

청사의 경우 제물포구와 서구는 기존 청사를 활용하고, 영종구와 검단구는 각각 중구 제2청사, 검단출장소를 활용하되 공간이 부족할 경우 민간건물을 임차한다.

구월2지구에 3기 신도시가 예정된 남동구(51만명)도 향후 인구 추이에 따라 주민 의견을 수렴해 개편을 검토한다.

행정체제 개편이 완료되면 시는 1995년 확정된 기존 2군·8구 체제에서 2군·9구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신속한 법률 제정을 위해 정부 건의 이후에도 국회와 중앙정부 등과 긴밀히 협조해 법률제정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