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교동 난정평화교육원 개원
상태바
강화 교동 난정평화교육원 개원
  • 인천in
  • 승인 2023.07.0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월 교육동 개관 이어 생활동 완공

 

전국 교육청 최초의 평화교육전문기관인 난정평화교육원 개원식이 6월 30일 오후 강화군 교동도 난정리 현지에서 열렸다.

개원식에는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난정평화교육원 운영위원회 김의중 위원장과 방제희 지역주민 대표, 이정희 남북평화재단 경인본부 운영위원 및 인천시의회, 강화군청, 강화군의회, UN ESCAP 등 관계기관 인사들이 참석했다. 또 마을주민,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일반 시민 등 모두 500여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개원식에는 어린이날 101주년을 맞아 어린이·청소년평화인권선언을 발표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미래의 희망으로 더 존중받고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안전ㆍ포용ㆍ자유ㆍ미래ㆍ공존’을 주제로 하는 5대 선언이 발표됐다.

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시, 랩 쓰기 공모전에서 선정된 동시와 가사에 곡을 붙여 어린이 평화 동요와 랩을 선보이는 등 어린이·청소년평화인권선언을 축하하는 공연도 함께 진행됐다.

이어진 평화예술축제에서는 평화교육의 실천 및 확산을 위한 시민 참여형 평화체험부스와 평화의 섬, 교동도의 인물과 평화교육 장소를 주제로 한 <교동도 미인(美人)ㆍ미소(美所)>전도 열렸다.

도성훈 교육감은 “뜻깊은 난정평화교육원 개원식과 어린이ㆍ청소년 평화인권선언을 시작으로 인천이 더 큰 평화를 위한 큰 걸음을 딛게 되었다” 며 “일상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는 평화와 공존의 세계시민 양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난정평화교육원은 지난해 6월 교육동을 개관한데 이어 이번에 최대 130명이 숙박할 수 있는 생활동 공사를 마무리하고 개관식을 가졌다.

인천난정평화교육원은 2019년 폐교된 난정초교 건물을 리모델링해 구축한 평화교육·전시·체험 전문 수련원(평화학교)이다. 폐교 건물 2개동(본관·급식실)을 리모델링해 교육동으로 쓰고, 3층 건물을 하나 더 지어 숙박공간(생활동)으로 활용한다.

지난해 준공된 교육동 본관 1층은 4개의 전시관(남북역사관·생태자료관·평화통일관 및 주민 기증 물품·사진관)으로, 2층은 교육 공간으로 꾸몄다. 기존 급식실은 북카페로 조성해 지역주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