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진로선택 방법
상태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진로선택 방법
  • 장현정
  • 승인 2011.09.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칼럼] 장현정 / 공감미술치료센터 상담팀장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이 질문은 필자 또한 대학교 시절 내내 고민했던 부분이고 직장을 다니면서도 계속하여 고민하였던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오늘은 다시 한 번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의상디자인 학과를 졸업해서 유명 브랜드 패션 MD로 일하고 있던 남동생이 갑자기 회사를 그만두었습니다. 패션 MD는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능동적인 일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실제 현장에 나가 보니 자신의 생각과 현실이 달랐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성격상 앉아서 행정적인 업무를 보는 게 너무 힘들었고, 자신과 잘 맞지 않아 오랜 고민 끝에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대학에 입학하고 나면, 취업을 하고 나면, 진로에 대한 고민은 끝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해마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소재 대학에서만 1만명 가까운 일반 편입학이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인터넷 한국일보, 2011. 6. 10) 금년 초에 조사한 결과 직장인들에게는 이직·전직이 새해 목표 1위로 나타났습니다.(인터넷 한국일보, 2011. 1. 7). 이는 진로에 대한 고민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흥미'와 '적성'입니다.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흥미'는 '좋아하는 것'이고 '적성'은 '잘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흥미와 적성이 같지만 때로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더 우선시되는 게 흥미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면 몰입하게 되고, 몰입하게 되면 그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현실 가능성'입니다. 파일럿이 되고 싶지만 '색맹'이라서 지원자격이 되지 않거나 프로축구선수가 되고 싶지만 '프로구단'에 들어갈 수 없을 경우 현실적으로 다른 대안을 찾아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세 번째로 '유사직업 탐색'이나 또 다른 '흥미'와 관련된 '직업 탐색'이 필요합니다. '중등교사'가 되고 싶지만 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유사한 직업인 '방과후 교사', '유치원 교사', '학원 강사'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직업에 이르는 길은 한 가지가 아니며,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일럿이 되기 위해서는 공군사관학교나 항공관련 학과를 가는 방법도 있고, 일반 4년제 대학을 나와서 항공 장교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자격을 취득해 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진로보다는 진학에만 관심을 갖기 쉽습니다. 그러나 직업을 먼저 결정하고 그 직업에 가까이 갈 수 있는 진학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유스워크넷(http://www.work.go.kr/youth)이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에서는 직업 흥미 검사도 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도 제공해 청소년 진로지도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마무리를 하자면, 회사를 그만둔 제 남동생은 음악 관련 대학원에 들어갔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학교와 교회에서 밴드부 활동을 했었고 직장인 밴드에도 들어가는 등 밴드활동 이력이 10년이 넘습니다. 대학교 시절 부모님께 실용음악을 하고 싶다고 이야기를 했다가 본전도 못 찾고 혼줄이 나서 마음을 다잡고 겨우 졸업은 했습니다만, 결국은 자신이 그렇게 하고 싶어하는 음악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동생이 2년여 회사생활에서 만족감이나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힘들어 하는 모습을 많이 보아왔던 터라 부모님의 반대는 없었습니다. 지금부터 20~30년 하게 될 길고 긴 직장생활을 고통스럽게 하지 않기를 바라셨던 것 같습니다. 나이 서른이 된 동생에게 조금은 모험 같지만, 이제라도 원하는 일을 하도록 지원해 주는 게 더 좋겠다고 판단하신 모양입니다.

남동생을 보아하니 진로와 관련된 문제는 학생들에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닌 듯합니다. 노년까지도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또 고민할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여 그 일에 몰입할 수 있을 때 우리 삶의 질 또한 높아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