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일 농성에도 묵묵부답... "인천시, 소통에 나서라"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6일 성명 발표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운영방식 놓고 시에 제언 "주민참여예산제의 핵심은 소통·협의·공유... 다양한 창구 마련해야"

2021-01-06     윤종환 기자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가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운영 방식을 두고 지역 시민단체와 대치하고 있는 인천시에 대해 “이제는 참여와 논의의 폭을 넓혀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6일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인천시가 ‘주민참여지원센터 직영 운영’ 요구를 수용하지 않자 지난해 11월 초부터 현재까지 시청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 회원들을 언급하며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도에 대한 행정과 주민의 이해가 부족해 불신이 쌓였고 시민사회 구성원들간 갈등으로까지 확대됐다”며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지지하는 동시에 참언론시민연합의 농성 과정도 지켜본 단체로서 이제는 (양자가) 참여와 논의의 폭을 넓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의 참여와 논의를 전제로 하는 제도인 만큼 소통과 협의, 공유 과정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때문에 우리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이 제기한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운영 방식 등 시의 주민참여예산정책 개선 및 보완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시는 시민과 행정 공무원들을 상대로 한 양질의 교육과 일상적 점검 체계를 갖추는 등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며 “시가 시민사회와의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소통 기회를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시청 앞에서 농성 중인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시가 민영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가 특정 정치 성향을 가진 단체의 하부 조직이며, 위탁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인천시가 센터를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시는 이에대해 민관협력과 주민 참여 확대, 인력 문제등으로 인한 한계 등을 이유로 민간위탁 운영 방침을 고수했고, 지난해 11월 민간재위탁 방침을 발표했으며 지난 12월28일 기존 단체를 재선정했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6일 현재 66일째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인천시,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직영화 요구에 소통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