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인하대 부실대학 만든 교육부, 지역할당제는 탁상행정”

20일 페이스북 통해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전면 재시행 촉구 "대학 평가서 지역 할당제를 왜 적용하나... 수도권 역차별"

2021-08-20     윤종환 기자
국민의힘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이 최근 인하대학교가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서 탈락한 것을 두고 “인천 교육의 구심점인 대학을 지역 할당제의 희생양으로 삼는 교육부의 탁상행정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일침을 날렸다.

윤 의원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명실상부한 인천지역 명문 사학 인하대를 교육부가 부실대학 명단에 올렸는데,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이번 평가에서 교육부는 전국의 대학 전체를 한꺼번에 (줄세워) 평가하지 않고, 5개 권역으로 나눠 (각각 평가하는) 지역 할당제를 도입했다”며 “이는 명백한 수도권 대학 역차별이자 탁상행정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학을 평가하는 데 지역 할당을 왜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현실적으로 대학간의 우열이 존재하는 상황인데 지역별로 쿼터를 정해놓고 부실대학을 선정한다는 아이디어는 대체 누구의 발상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등록금 수입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수입원이 없는 사립대학의 현실을 고려했을 때, 재정 지원을 끊고 부실대학 낙인까지 찍는 것은 사형선고와 마찬가지”라며 “교육부는 평가 점수의 기준과 근거를 공개하고,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교육부는 2021년도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를 발표하면서 인하대, 성신여대 등 전국 52개 학교를 ‘일반재정지원 미선정(탈락)’ 학교로 분류했다. 이는 교육부가 3년 주기로 실시하는 대학 평가로, 탈락 시 연간 40억여원에 달하는 재정 지원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부실대학이란 꼬리표가 붙어 소위 ‘대학 살생부’로 불린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