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쾌하게 아침을 맞으려면…
상태바
상쾌하게 아침을 맞으려면…
  • master
  • 승인 2011.12.3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세상] 진짜 '아침형 인간'이 되는 7가지 비법


팅팅 부은 눈을 겨우 뜨고 월요일 아침을 맞는다. 하지만 주말 내내 늦게까지 잠을 자서인지 몸이 더 찌뿌둥하고 피곤하다. 특히 한층 추워진 겨울 날씨에 따뜻한 이불 밖을 나오기란 쉽지 않다. 눈이나 비까지 온다면 밤인지 새벽인지 몰라 늦잠을 자기 쉽다.

'아침형 인간'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하루 일을 시작하는 사람을 뜻한다. 하지만 출근을 위해, 등교를 위해 억지로 일어나는 것은 진정한 '아침형 인간'이라고 할 수 없다. 상쾌한 기분으로 아침 일찍 일어나 남들보다 오전 시간을 더 발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짜 '아침형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밤 늦게까지 깨어 있는 생활이 익숙한 '올빼미족'이라면 하루 아침에 '아침형 인간'으로 탈바꿈하기란 쉽지 않다. 인간도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익숙해진 생활 리듬에 모든 신체가 맞춰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진짜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할 수 있을까. 

◆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한 팁(tip)

1. 나만의 이상적 기상시간을 만들어라.

가능하다면 매일 15분 일찍 일어나도록 노력하라. 기상 시간이 정해 진 후엔 주말에도 지키는 게 중요하다.

2. 처음 알람이 울릴 때 일어나라.

시카고 러쉬 의과 대학의 수면 연구원 제임스 와트(James Wyatt)는 "알람이 울리면 다리를 뻗거나 흔드는 스트레칭을 하고, 바로 주방으로 달려가 커피를 마시라"고 조언한다.

3. 아침 햇빛을 충분히 받아라

빛은 날이 밝아오고 있다는 가장 강력한 신호다. 따라서 해가 뜨는 아침 밖으로 나가라. 만약 바깥이 어둡다면 조명기구를 이용해도 좋다. 빛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SAD(계절성 정서 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그 효과를 입증했다.

4. 아침 운동을 하라

하루를 힘차게 시작하고 싶다면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분출하라. 아침 해를 받으며 걷거나 뛰는 운동은 당신을 두 배 더 활기차게 만든다. 

5. 멜라토닌을 섭취하라

자기 전 0.5mg의 멜라토닌을 섭취하고, 필요하다면 잠자는 시간을 늘려라. 자고 일어나는 싸이클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 호르몬은 많은 연구를 통해 안전하다고 입증됐다. 하지만 건강 보조제로 분류돼 미 식품의약국의 안정성과 효과 테스트는 거치지 않았음을 알아두자.

6. 밤에는 빛을 최소화하라

텍사스 건강 과학 센터의 연구원 마이클 스몰렌스키(Michael Smolensky)는 "인간이 인공 빛 아래 있는 것은 자연에 순응하는 일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따라서 조도를 낮추고 텔레비전 화면을 멀리 해 이제 잘 시간이라는 것을 몸에게 알려줘라

7.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대부분 사람들의 수면시간은 7~9시간이며 자정이 되기 전 침대로 가야 함을 의미한다. 사실 몇 가지 팁만 지킨다면 자정 전에 잠 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정상적 수면이 힘들다면 지연성 수면위상 증후군(delayed sleep phase syndrome)이라는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증상은 빨리 잠 들지 못하며 회사나 학교 시간에 맞춰 일어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직장이나 학교에서 게으른 사람으로 인식되므로 많은 사람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술을 마시거나 수면제를 복용한다. 수면 의학자들은 "수면장애를 해결할 방법들이 많이 있긴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냥 밤에 하는 일을 찾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다"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