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연이 살아온 길은?
상태바
이청연이 살아온 길은?
  • 김도연
  • 승인 2010.05.23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인물탐구] 인천시교육감 후보


이청연(李淸淵) 후보
 
▲약력

생년월일 : 1954년 5월 25일생 (56세)
주소 : 인천 남동구 만수동
직업 : 교육위원
학력 : 인천교육대학 초등교육과 졸업
경력 : (전)전교조 인천지부장 (현)인천광역시 교육위원
재산신고액 : -1억1천450만2천 원
병역신고 : 군복무를 마친사람
전과유무(건수) : 없음
 
▲교육경력

1976~1989년 초등교사
1994~2006년 초등교사
2006~2010년 교육의원
 
 
▲상훈

교육감 표창(인천시교육위원회)
 
▲공약

범민주 진보 진영 단일후보로 추대된 이 후보는 인천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장 중심의 교육적 소신과 원칙이 분명해야 한다고 외친다. 또한 도덕성, 청렴성, 참신성이 높은 리더십을 갖고, 강한 교육개혁의 의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후보의 정책 기조는 돌봄 교육, 맞춤형 교육, 개방 인사, 국가 책임의 교육예산 등 크게 4가지다.
 
돌봄 교육은 먹을거리부터 정신심리까지 책임지는 교육이며, 맞춤형 교육은 전통 공예에서부터 첨단과학까지 학생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다. 개방인사는 교원평가에서 학교장 인사까지 주민참여형 개방 인사를 실시하겠다는 의지다. 국가 책임의 교육예산은 학생부터 교육 자치까지 국가가 책임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는 인천교육, 그리고 혁신학교 등을 적용한 기초학력의 신장, 교육행정의 혁신, 학생 건강과 인권 및 복지 향상, 교육 비리 척결, 따뜻한 가르침, 평등한 배움을 위한 인천 교육 복지 등 핵심 공약 다섯 가지를 내세우고 있다.
 
우선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 주는 인천교육을 위해 친환경 무상급식의 전면적 실시, 학습 준비물 등 모든 학교교육 경비 전액 지원, 학원비 상한제와 방과후 학교 지원으로 사교육비 절감, 맞벌이 부부의 자녀교육 지원 등을 벌인다는 의지다.
 
혁신학교 등을 적용한 기초 학력 향상과 교육행정 혁신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별 맞춤형 교육 시스템의 구축에서 시작한다.
 
유치원은 아이들이 흙과 함께 마음을 가꿀 수 있도록 하고, 초등학교는 책과 친구가 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중학교는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하고, 고등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진로를 책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생동감 넘치는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인천교육을 만들어 가고, 1%를 위한 특권이나 차별 교육이 아닌 모든 학생을 위한 학력 신장을 추진한다. 책 읽는 문화를 통한 품격 있는 인천교육을 이루는 일도 포함된다.
 
학생의 건강과 인권 및 복지 향상을 위해서는 학교 환경 개선과 정신 건강 진단 치료 등의 사업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