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세 위해 수도권매립지를 영구매립지로"
상태바
"후세 위해 수도권매립지를 영구매립지로"
  • master
  • 승인 2010.07.2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창립 10주년 수도권매립지공사 조춘구 사장

    22일 창립 10주년을 맞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조춘구(66) 사장은 21일 "수도권매립지를 영구매립지로 정착시켜 다음 세대에까지 물려주는 역사적 과제를 해결해 내겠다"라고 말했다.

   조 사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단일 매립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수도권매립지의 미래상을 밝히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역발전에 보탬이 되는 매립지가 돼야만 영구매립지에 대한 주민들의 동의를 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세계 최대의 수도권매립지를 세계 최고의 환경관광명소로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조 사장과의 일문일답.

   --수도권매립지공사가 거둔 지난 10년의 성과는

  ▲수도권매립지는 2천400만 수도권 주민이 배출하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세계 최대 규모(2천만㎡)의 매립지이다. '세계 최대'라는 것은 초기에는 세계 최대의 혐오시설로 여겨졌다는 말이다. 지역 주민과 엄청난 갈등과 분쟁이 있었다. 더구나 매립지가 친환경적으로 관리되지 않아 국정감사 때마다 질타를 받았다. 때문에 책임과 전문성을 갖춘 국가 공사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2000년 7월 환경부 산하에 매립지관리공사가 출범했다. 그때부터 쓰레기를 체계적.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해 현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로부터 찬사를 받을 정도로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 매립지로 탈바꿈했다.

   --매립지를 저탄소 녹색성장의 전진기지로 바꾸겠다고 했는데 구체적 성과는

  ▲매립지에서 나오는 매립가스를 포집해 50MW 규모의 발전시설을 가동하고 있다. 1일 120만KW의 전기를 생산하는데 1년으로 치면 18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전력도 생산하면서 메탄가스를 제거해 악취와 대기오염을 줄이고 있다. 그 결과 올해 4월 유엔으로부터 1차 탄소배출권을 인정받아 2017년까지 1천260억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산낭비 비판을 받는 하수슬러지(찌꺼기) 자원화시설(1단계)의 정상가동은 언제쯤 가능한가

  ▲하수슬러지 시설은 충분한 검증 없이 실험 수준에서 도입됐고, 예산이 부족해 중국제 부품들로 시설을 만들었다. 정부 정책부터 시공사, 감리사, 공사 등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 시설 정상가동을 위해 최근 보완공사를 했고 감사원으로부터 감사도 받았다. 이제 하루 1천t의 슬러지를 처리할 자신이 있다. 하지만 투자는 더 해야 한다.

   --임기 내 목표가 있다면

  ▲수도권매립지를 영구매립지로 정착시키겠다. 현재는 매립지에 매립이 다 끝나면 공사의 역할도 끝나게 돼 있다.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매립지가 문을 닫으면 다른 곳에 매립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쉬운 일이 아니다. 마땅한 부지를 찾기도 어렵고 주민 반발도 심할 것이다. 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간다. 수도권매립지를 영구매립지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다. 이를 위해 현재 주민들을 설득하고 서울.인천.경기도와 협정서를 만드는 중이다.

   --주민 반발이 심할 텐데

  ▲이곳을 세계 최대 환경관광명소로 만들어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매립지를 만들겠다. 매립이 끝난 제1매립장에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개최에 필요한 골프장과 승마장, 수영장을 지을 계획이다. 매립지에서 경기한다는 자체가 매립지의 홍보가 된다. 야생화단지, 수도권에너지타운, 바이오에너지타운, 환경문화단지 등을 조성해 세계적 작품의 명소를 만들겠다. 많은 이가 매립지를 찾게 해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게 하겠다.

   --매립지 보상금을 놓고 서울시와 갈등이 심하다. 보상금 문제 진척은

  ▲주민반발이 심하다 보니 서울시에서도 인식이 새롭게 변하고 있다. 지난 2004년과 2006년에는 매립지 보상금을 세입 처리해서 다른 곳에 썼다. 이제는 세입 처리하되 다른 곳에 쓰지 않고 매립지 보상금을 따로 관리하는 방법을 모색해보겠다고 한다. 매립지에 재투자할 지를 고려해보겠다는 것이다.

   --앞으로 매립지 운영 방침은

  ▲주민들과 함께 세계적 명소를 만들어가겠다. 주민들은 싸울 대상이 아니고 협력할 대상이다. 주민들이 필요한 게 있으면 지원해주고 상설 논의기구도 만들어 주민 참여를 확대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