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의 연금개혁을 위한 사회적 논의에 관심 가져야
상태바
상생의 연금개혁을 위한 사회적 논의에 관심 가져야
  • 배봉희
  • 승인 2023.09.1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배봉희 / 국민연금공단 남인천지사 지사장

 

올해 1월 국민연금 제5차 재정계산 결과가 나왔다. 국민연금 재정계산은 제도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하여 5년마다 수행되는 국민연금의 ‘정기 검진’이다. 해외 공적연금들도 주기적으로 재정계산을 실시하여 연금제도의 장기 재정건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발표된 재정추계 결과를 보면, 지난 제4차 재정계산시 보다 수지적자 시점은 1년(’42년→’41년), 기금소진 시점은 2년(’57년→’55년) 앞당겨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연금개혁이 늦어짐에 따라 제4차 재정계산에 비해 필요보험료율이 증가하였고, 이는 미래세대의 부담이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연금개혁의 골든타임이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것이다.

국민연금 재정추계는 기금소진 시점을 맞추기 위한 것이 아니다. 국민연금의 장기 재정수지와 재정건전성을 정기적으로 점검․평가하여 재정의 장기적 균형이 유지되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정부에서는 제5차 재정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국민연금 발전방향을 담은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을 오는 10월까지 수립하여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 국회에서도 연금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국민연금 개혁안 논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연금제도는 세대 간, 계층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그렇기 때문에 연금개혁에는 국민적 합의와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보다 먼저 연금개혁을 이루어 낸 선진국 사례를 보면, 영국은 10년(2002~2011년)간 전국을 순회하는 국민토론회를 통해 수급연령 상향 등을 포함한 연금개혁을 달성하였고, 일본의 경우에도 4년(2010년~2013년) 동안의 대국민 설명회 등 사회적 논의 과정을 통해 연금재정 안정화를 위한 소비세 인상 등 연금개혁을 달성하였다. 이 두 나라의 사례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충분한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통해 연금개혁을 이루어 냈다는 것이다.

우리도 연금개혁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서둘러 시작해야 한다. 이번 재정계산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재정안정 대책이 늦어질수록 미래세대의 부담이 증가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지속가능한 연금개혁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한 시기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연금개혁의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와 함께 ‘국민연금 바로알기’ 방문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직장이나 단체에서는 국민연금 홈페이지(www.nps.or.kr) 또는 국민연금 남인천지사(032-770-3660)로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