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체매립지 재공모 불발 시 직권 선정 검토"
상태바
"수도권 대체매립지 재공모 불발 시 직권 선정 검토"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1.3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4자 협의체, 매립지 규모 최소화 및 인센티브 확대 등 협의 중"
수도권매립지. 사진=인천시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사진=인천시

 

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가 내년 3월까지 수도권매립지 대체매립지 재공모를 진행하고 무산될 경우 대체매립지를 직권으로 선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인천시가 밝혔다.

김철수 인천시 환경국장은 3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환경국 기자간담회에서 ”대체매립지 재공모가 실패할 경우 4자 간 협의를 통해 직권으로 선정하는 방법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체매립지는 2026년 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따라 소각재만 묻는 만큼 매립지 면적을 최소화하고 인센티브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4자 협의체는 지난 27일 서울에서 실국장급 회의를 열고 대체매립지 규모와 인센티브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16일 3자 회동을 갖고 내년 3월까지 대체매립지 공모를 재추진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이뤄졌다.

서울시·경기도·환경부는 2021년 2차례에 걸쳐 대체매립지 공모를 진행했지만 희망하는 지자체가 없어 모두 무산됐다.

2차 공모에서는 2,500억 원 지원금과 반입수수료 50% 가산금 등 총 3조 원 규모의 인센티브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공사(SL) 관할권 인천시 이관과 관련해선 세부이행계획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SL 관할권 이관은 2015년 6월 4자 협의체가 합의한 사항이지만 SL 노조가 졸속 합의를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 국장은 ”그동안 공사 이관에 소극적이었던 서울시가 최근 실국장 회의에서 전향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공사 노조와 주민 동의만 얻으면 되는 만큼 최대한 설득해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