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금실의 상징, 원앙이 서울 도심에 찾아왔다
상태바
부부 금실의 상징, 원앙이 서울 도심에 찾아왔다
  • 전갑남 객원기자
  • 승인 2024.01.3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토에세이] 중랑천에 길한 겨울 철새가!

서울 성동구 용비교 부근. 겨울 철새들이 많이 찾아왔다. 한강으로 흘러드는 중랑천 하구에 여러 종류의 물새가 섞여 유유히 먹이 사냥을 하고 있다.

중랑천은 경기도 양주에서 발원해 의정부시와 성동구를 거쳐 용비교 아래 큰 강 한강으로 합쳐지는 하천이다.

 

중랑천에 찾아온 수많은 겨울 철새들
여러 철새들이 어울려 먹이 사냥을 하고 있다.
망원경이 설치되어 철새를 탐조할 수 있다.

 

무슨 새들일까? 대부분 오리 종류인 것 같다. 까만 민물가마우지는 알아보겠다. 그런데 다른 새들은 맨눈으론 잘 구분이 되지 않는다. 휴대전화 줌을 최대한 당겨보는데도 잘 모르겠다. 조금 걸으니 철새를 조망할 수 있는 망원경이 보인다.

망원경으로 새들을 탐조하다 눈을 의심케 하는 예쁜 새들이 눈에 띈다.

망원렌즈가 달린 카메라로 연신 셔터를 누르고 있는 분께 물었다.

"저기 원앙도 섞여 있는 것 같아요."

"원앙을 찾으셨네요."

". 저 녀석들 너무 예쁘죠. 귀한 원앙을 보다니. 행운이에요."

"수컷 원앙은 화려해 쉽게 구별이 되지요?"

"그래요."

사진작가는 원앙의 예쁜 모습을 사진에 담으려는데, 순간포착이 여의치 않은 모양이다. 계속 초점을 맞추면서 앞을 주시한다.

 

도심에 찾아온 천연기념물 원앙

망원경 속에 비친 녀석들의 자태! 고고함이 돋보인다. 날개를 펼칠 때 드러난 원앙의 화려한 모습은 가슴을 설레게 한다. 초록색 머리에 알록달록한 모습이 정말 예쁘다.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녀석들, 추위도 모르나? 차가운 물 속에서 자맥질하는 모습이 신묘하다.

우리는 흔히 금실 좋은 부부를 이야기할 때 원앙에 비유한다. 암수 한 쌍이 평생 함께하기 때문이란다. 원앙은 예전 혼례를 치를 때 목각상으로 혼인상에 등장하여 '사랑의 새'로 여겼다.

()나라 최표가 명물(名物)을 고증하여 엮은 책 <고금주>에서 원앙에 대한 기록이 있다.

망원경으로 들여다 본 철새들. 원앙이 여러 마리 보인다.
망원경 속 원앙. 민물가마우지와 함께 보인다.

 

오리 종류인 원앙은 암컷과 수컷이 절대로 서로 떨어지지 않는다. 사람이 한 마리를 잡아가면 남은 한 마리는 제 짝을 그리다가 죽고 만다. 그래서 원앙을 필조(匹鳥), 즉 배필새라 한다.

원앙새는 전 세계 2만여 마리만 생존해 멸종 위기 생물로 관심 대상이다. 천연기념물 327호로 지정되었다. 겨울 철새로 2천 마리 정도가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랑천에 많은 원앙이 몰려왔으니 귀한 손님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중랑천 하구에 물이 맑아지고 먹이가 많아 서식환경이 좋아졌음을 반증한다.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원앙은 원래 산간 계곡이나 하천 저수지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체가 희귀하여 자연에서 좀처럼 목격하기 어렵다. 그런 귀한 원앙을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볼 수 있다니 행운이다. 그것도 많은 개체수를!

 

화합하고 사랑하라는 길조

원앙의 아름다운 자태를 나만 보기 아깝다. 휴대폰으로 완벽하게 담을 수 없어 안타깝다. 망원경으로 보이는 원앙을 휴대폰으로 찍어보려는 데 한계가 있다.

천영기념물 제327호로 지정된 원앙. 귀한 손님들이다.

 

기러기목 오리과에 속하는 원앙은 암수 구별이 뚜렷하다. 수컷이 암컷보다 훨씬 화려하다. 수컷은 형형색색의 댕기머리, 흰 눈 둘레에다 주황색 깃털이 선명하다. 저리 고운 아름다운 옷을 어떻게 지어 입었을까? 신비롭기 그지없다. 그에 비해서 수수한 암컷은 회갈색을 띠고 있다.

화합과 사랑의 상징인 원앙이 우리 곁을 찾아왔다는 사실은 길한 징조다.

평화의 기쁨을 주는 원앙이 찾아와 반목과 갈등이 팽배한 요즈음 미워하지 말고 서로 화합하라는 자연의 선물이 아닌가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