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된 역사의 복원, 굴업도
상태바
망각된 역사의 복원, 굴업도
  • 이장열 기자
  • 승인 2013.02.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희환, <만인의 섬 굴업도> 출간
만인의 섬 굴업도_A5_표지_최종.jpg
 
"덕적군도 끝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 그러나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위기에 처해 있다"는 굴업도의 지나온 역사를 차근차근 복원한 책이 이희환 박사 손에 최근 출간됐다.
 
<만인의 섬 굴업도>의 저자 이희환 박사는 책머리에서 "굴업도는 결코 한 개인이나 집단의 소유일 수 없다. 위대한 자연과 존엄한 역사를 간직한 만인의 섬으로 길이 보존하여 후손에 물러주어어 한다"고 밝혀다.
 
이 책은 문헌으로 남아 있는 굴업도의 역사를 찾아내어, 굴업도의 옛지명으로서 고려 시대에 명명된 구로읍도의 뜻매김을 다시금 독자들에게 상세하게 알려주면서 시작된다.
 
특히 이 책에서는 굴업도의 100년 전 모습들을 발굴한 자료로서 생생하게 복원해 내고 있다. 1920년대 굴업도가 조기와 민어, 새우떼를 쫓아 몰려 들어 파시를 이뤘던 신기루 같은 황금섬이었다는 사실을 망실된 자료들을 찾아내어 돋보기처럼 확대해서 독자들에게 알려줬다.
 
이 책에서는 1923년 8월에 몰아친 태풍으로 굴업도 전체가 삶과 죽음의 절망으로 바뀐 섬인 광경을 당시 굴업도를 르뽀형식으로 다룬 기사를 찾아내어 담아냈다.
 
한편, 이 책 부록에는 <덕적군도 학술조사보고>(1949)가 실렸다. 굴업도에 대한 학술적인 접근이 이뤄진 연구 성과라는 점에서 저자는 부록으로 실었다.
제목 없음.jpg
 
1950년 6월 <<신천지>>에서 실린 <덕적군도 학술조사보고>는 나비박사로 알려진 석주명 국립과학과 동물학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덕전군도 학술조사대의 보고서다. 1949년 6월 11월부터 17일까지 6박 7일간 덕적본도를 비롯한 부속 6개 도서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학술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한편, 이 책에 실린 사진 작업에는 민운기 스페이스빔 대표가 맡았다. <도서출판 작가들>에서 나왔다.
 
저자 이희환 박사는 계간 <황해문화> 편집위원, 경인방송i-TVFM 방송위원, 시민과대안연구소 연구기획실장으로 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