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련실내사격장 공사현장 TPH 906mg/kg 검출 확인
상태바
옥련실내사격장 공사현장 TPH 906mg/kg 검출 확인
  • 이장열 기자
  • 승인 2013.02.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녹색연합, 문학산 토양보전대책지역으로 지정해야
IMG_6651.jpg
 
13일 인천녹색연합은 보도자료를 내고, 2014년아시아경기대회 옥련실내사격장(옥골체육공원) 건설 현장에서 토양오염우려기준 초과의 유류오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인천녹색연합이 지난 1일 옥련실내사격장 건설현장에서 토양시료 3개를 채취하여 한국환경수도연구원에 분석을 의뢰한 결과 TPH(석유계총탄화수소)가 각각 906mg/kg, 757mg/kg, 620mg/kg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공원이나 밭 등에 해당하는 1지역 토양오염우려기준 500을 모두 초과한 것이며, 임야 또는 체육용지의 2지역기준 800을 적용하더라도 세 개의 시료 중 하나가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한다고 인천녹색연합의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인천녹색연합이 1월 31일 옥련실내사격장 공사현장의 유류오염이 확인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시에 공사 중단과 정밀조사를 요구한 후 유류오염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토양시료분석을 의뢰하여 진행됐고, 시료채취는 터파기 과정에서 드러난 절개지의 암반지대(공사 전 최소 2m이상 깊이) 토양에서 진행했다. 
 
한편, 인천시는 2011년 11월 옥련실내사격장건설공사를 위한 사전환경성검토서 작성을 위한 토양조사에서 9만5천㎡넘는 사업지구에 대한 토양조사를 3개지점과 1m이내의 표토에서 토양조사를 실시해 유류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13일 인천녹색연합은 과거 문학산 미군 유류저장시설이 있었던 곳으로부터 불과 100여미터 떨어져 있어 미군 유류저장시설에서 유출된 기름에 의한 오염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천녹색연합은 문학산은 중금속, 유류 등 복합오염지역이며 과거 주한미군의 유류저장시설에서 유출된 기름에 오염된 것은 분명한 사실이므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학계, 지역주민, 시민사회 등이 모두 참여하는 정밀조사, 주민피해조사, 토양정화 등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