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을 왜 오르냐? "
상태바
"山을 왜 오르냐? "
  • 김호선
  • 승인 2013.08.09 00: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경기장 암벽을 즐기는 사람들
암벽.jpg
인천지하철 문학경기장역 출구를 나와 문학경기장쪽으로 가다보면 최근에 준공된 수영장 옆으로 커다란 조형물을 만나게 된다. 바로 인공암장이다. 인천의 암벽(클라이밍)을 즐기는 동호인들이 삼삼오오 이곳에서 암장연습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암벽1.jpg
암장은 흔히 인공암장과 자연암장으로 구분한다. 실내에서 혹은 인위적으로 암벽을 만들어 놓은 것이 인공암장이며 산행을 하다 보면 가끔 바위를 타는 모습들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자연암장이라 한다.
최근에는 각 지자체별로 많은 인공암장들을 만들어 놓았다. 자료에 의하면 전국에 400여곳의 인공암장이 조성되어 있다 한다. 따라서 사시사철 자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대중성 운동이다.

암벽2.jpg
최근에는 전국체전에 인공암장이 정식 종목으로 등록되어 있다.
인공암장은 3개월이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하게 된다. 암장을 즐기려면 최소한의 기본장비가 필요하다.
즉 암벽화(신발), 초크(미끄럼방지), 하네스(안전벨트), 로프 등이 필수장비이다.
암장은 최소한 2사람이 팀(team)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동호인은 물론 최근에는 가족, 연인들이 즐긴다는 것이다. 유대를 사랑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암벽6.jpg
영국 등산가 조지 맬러리는 그는 '왜 山에 오르냐'는 질문에 '산이 거기 있기 때문(Because it's there)'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암장(클라이밍)은 실내헬스장에서 하고 있는  스포츠보다 더 매력적이라 한다. 예쁘고 찰진 균형잡힌 몸매를 유지하고 싶다면 암장을 권하고 있다.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한다.

암벽5.jpg
암장은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이다.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에 버금가는 힘을 써야 하는 운동이다.
암장은 전진운동이며 140도에서 180도까지 오르락 내리락하는 운동의 매력이다.

암벽3.jpg
찜통더위와 폭염의 열대야 현상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지만 암장을 즐기는 동호인들은 비지땀을 흘리고 있지만 와이어를 푸는 순간 최고의 희열을 맛볼 수 있는 매력이 있다는 것이다. 더위를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암벽4.jpg
수많은 핀을 잡고 와이어 줄과 씨름을 하며 즐기는 운동... 암장의 대한 도전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hkdcks 2013-08-09 06:48:20
예전에는 미용이나 건강의 목적이 아닌 멜러리의 말 그대로 산이 거기 있기 때문이였는데....
1970년대 암벽에 붙으면 암벽과 나 그리고 간간히 바람에 섞여 맡을수 있는 산내음과 깊이 들어 쉬고
내뱉는 숨소리만이 있어 너무 좋았고 혼자 하는 단독등반은 간혹 쉬운 코스로 하였지만 대부분 2~3인이 한팀을 이루어 다녔던 기억이 난다. 요즘처럼 암벽화니 하네스니 하강기니 이런 고물장수 가위소리 같은 너저분하고 장비 과시를 하게 되면서 고만 두었다 30년전 결혼과 동시에....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