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상대 후보 비방전…"안 돼요"
상태바
춤추는 상대 후보 비방전…"안 돼요"
  • master
  • 승인 2010.05.1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정책공약은 뒷전…"유권자는 알고 있다"



상대 후보를 흠집 내려는 '비방 선거전'이 난무하고 있다.
 
정책선거는 뒷전인 채 '승리'하려는 데만 혈안이다.

더구나 피말리는 접전을 벌이는 인천지역 곳곳에서는 이런 상대 후보 '깎아내리기식 선거전'이 횡행한다.

그러나 이 같은 저질스런 행태를 바라보는 유권자들은 코웃음을 치고 있다. 비방에는 신물이 났다. 좋은 정책을 놓고 선거운동을 펼쳐도 시원치 않을 마당에, 승리에만 연연하는 후보들을 한심하게 여긴다.

우리나라 각종 선거에선 유독 상대 후보 비하가 심하다. 선거를 축제로 승화시키려는 노력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 세금으로 엄청난 돈을 들여 벌이는 선거인데도 말이다.

이러니 투표율도 낮다. 역대 지방선거 투표율을 보면 1회 68.4%, 2회 52.7%, 3회 48.9%, 4회 51.6%로 2회부터는 50% 안팎에 머물고 있다. 

선관위는 이번 지방선거에 교육감과 교육의원 선거가 포함되면서 투표율 상승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교육감과 교육의원까지 모두 8번 기표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오히려 투표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주대 정치학과 김영래 교수는 "지방선거는 주민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생활문제를 다루므로 생활정치 시대에 가장 중요한 선거다"라며 "하지만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비리나 활동에 실망한 유권자들이 투표장에 잘 나가지 않아 투표율이 떨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 정책공약을 놓고 후보를 검증해야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송영길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이 담긴 소책자를 무더기로 배포하다 걸렸다.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이 소책자의 배포 중단과 함께 나눠준 소책자를 회수하도록 한나라당에 지시하고 사실관계 확인에 들어갔다.

송영길 민주당 인천시장 캠프의 김성호 대변인은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안상수 한나라당 인천시장 후보 쪽이 지난 10일 선거사무소 개소식 때 송 후보를 비방하는 선거운동용 소책자를 대량 배포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시민 제보로 입수한 '한나라당 인천시당 당원 교육용'이란 소책자는 공당의 선거책자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심한 인신공격과 흑색선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정책과 비전을 통한 후보 검증이라는 포지티브 선거운동을 찾아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 소책자에는 '송영길의 두 얼굴, 불법으로 점철된 정치인생', '나왔다 하면 선거법 위반 사범, 송영길', '의리도 저버린 송영길을 믿을 수 없습니다' 등의 제목 아래 송 후보의 5·18기념전야 술판 논란, 불법정치자금 수수,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발언 등을 담고 있다. 이 소책자는 안 후보 선거사무소뿐 아니라 한나라당 인천시 당협 사무실에 수북히 쌓아두고 가져가게 하고 있으며, 전자우편을 통해서도 당원들에게 배포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송 후보 쪽은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안 후보 선거캠프 쪽은 "인천시당이 지난 2일 열린 시장선거 필승 결의대회에서 나눠주고 남은 것을 선거사무소에 쌓아놓았다"고 말했다. 또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 인천시당이 만든 당원교육 소책자에는 인식공격이나 흑색선전을 한 사실이 없다"며 "송 후보는 소책자 내용의 사실 여부에 대해 답하고 나서 소책자에 대해 얘기하라"고 반박했다.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는 논란이 일자 문제의 소책자 배포 중단을 한나라당 인천시당에 지시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한나라당 인천시당에 논란이 일고 있는 소책자의 배포 중단과 배포한 책자의 회수를 긴급 지시하고,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강화군수에 출마하는 안덕수 전 강화군수도  강화지역 A 신문사와 그 발행인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인천지검에 고소했다고 12일 밝혔다.

안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A 신문사는 최근 신문지면과 인터넷판의 기사나 칼럼 등을 통해 습관적, 반복적으로 본인을 비방하고 명예를 훼손해왔다"며 "이는 특정후보를 당선시키고 본인을 낙선시키려는 목적의 불법 선거운동"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A 신문사가 사설이나 기사를 통해 '이번 구제역 발생을 되짚어 볼 때 (중략) 축산관련 업무에 누구보다 해박한 농림부 차관보 출신인 안 군수의 역할에 대해 의문제기를 아니할 수 없다'라는 식으로 독자적 견해를 밝혀 자신을 비방했다고 설명했다.

안 예비후보는 "그동안 A 신문사의 범죄행위에 대해 인내해왔으나 그 정도가 심해 사법의 엄중한 심판을 받게 하는 게 정의로운 것이라 판단했다"며 "민사소송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 모 지역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 나서는 A 후보도 각종 여론조사 결과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자, 상대 후보의 결점을 찾아내라고 캠프에 '엄명'을 내렸다고 한다. 아슬아슬한 판국에 이것저것 따지지 말라는 지시였다. '네거티브' 선거전이 가져다 줄 '믿음'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이밖에 접전을 펼치는 여러 인천지역 지방선거 후보들이 상대방을 깎아내리려는 전략에 몰두하고 있다.

부평지역 시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B 후보는 "상황이 상황이니 만큼 캠프에서 가져오는 상대 후보의 약점이나 결점을 무시할 수는 없지 않느냐"며 "이러다간 정책이고 비전이고를 떠나 네거티브 선거전으로 가야 할 것 같은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 유권자들이 무섭지 않은가?

상대 후보를 흠집 내려는 '구태'는 결국 '정책공약은 뒷전'이라는 공식으로 이어진다. 득표만 의식한 나머지 실현되기 어려운 공약을 남발하며, 선거 후에는 '명예훼손'으로 공방이 벌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제 유권자들은 알 만큼 안다. 더 이상 후보들이 내세우는 '네거티브' 선거전략에 속지 않는다.
 
상대 후보를 비난하기에 앞서 겸허하게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인하대 조진만 교수는 "정책공약이 부족한 후보자는 유권자가 잘 판단해 뽑지 말아야 한다"며 "아직도 상대방을 깎아내려 승기를 잡겠다는 의식에 매몰된 후보들이야 말로 선출해서는 안 될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기회에 유권자들이 얼마나 무서운지 본때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당선된 후보에겐 철저하게 공약 실천 여부를 검증해야만 선심성 공약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