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타는 인천지역 교육의원 후보들
상태바
속타는 인천지역 교육의원 후보들
  • 김도연
  • 승인 2010.05.1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너무 넓고 유권자 관심 낮아 '전전긍긍'
 
취재 : 김도연 기자
 
6월2일 선거일은 닥쳤지만 인천지역 교육의원 선거 출마자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다른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처럼 출마선언과 선거사무소 개소식 등으로 얼굴 알리기와 세과시를 꾀하고 있지만,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시장과 기초단체장 선거에만 관심이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원도 선거로 뽑나"

교육의원 후보들은 일찌감치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출마선언 등을 통해 출사표를 던졌지만, 선거운동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상 처음 주민직선으로 선출하는 데다 다른 7개 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면서 교육의원 선거 자체를 모르는 유권자들이 상당수에 달하고 있는 탓이다.

한 교육의원 후보는 "다른 선거 출마자처럼 행사장을 찾아 명함을 주고 소개를 하지만, '교육의원도 선거로 뽑느냐', '교육의원 선거도 있냐'는 질문을 받기 일쑤다"라며 "유권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막막하다"라고 토로했다.

이처럼 6.2 지방선거에서 교육의원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홍보 활동'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선거 무관심에 따른 낮은 관심도와 상대적으로 넓은 선거구로 인한 어려움, 그리고 선거 운동 인원의 제한 때문이다.
 
교육의원을 직선으로 선출하는 게 처음이다 보니, 유권자들의 관심은 그 어떤 선거보다 낮은 게 현실이다.
 
사정이 이렇자 각 교육의원 후보 선거 캠프에서는 정책을  널리 알리기보다는 후보자가 누군지에 초점을 맞추기에 급급한 형편이다.
 
중구· 남구·옹진군의 제1선거구에서 출마한 A 교육의원 후보 측 관계자는 "옹진군으로 홍보활동을 나갔는데 지역에서는 교육의원 선거가 치러지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라며 유권자들의 무관심에 한숨을 쉬었다.
 
그는 "선거구가 너무 광범위하다 보니 도서지역에 선거 활동을 나가기도 어려울 뿐더러, 나간다 하더라도 구청장 선거와 비교해 유권자들의 관심이 너무 없어 홍보활동을 하기에도 멋쩍은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너무 넓은 선거구, 시간·거리 상 '소비적'


남구·중구·옹진군의 제1선거구에 출마한 한 교육의원 후보.
 배를 타고 섬에도 들어가 주민들에게 홍보활동을 해야 한다.

2개 구에서 3개 구에 이르는 넓은 선거구에 따른 '지리적' 어려움도 만만치 않다.
 
동구와 서구 지역의 제2선구에서 출마한 B후보 측 관계자는 "범위가 하도 넓어 하루종일 다녀보아도 전 선거구를 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며 "거리가 멀어도 어쩔 수 없이 홍보에 전념해야 해 움직이고는 있지만 힘들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서구 검단 지역에서 선거 홍보활동을 하다가 동구 지역으로 이동을 한다는 게 시간과 거리 상 너무 소비적이라는 지적이다.
 
이 관계자는 "구에서 한 명씩만 선출해도 사정이 이 정도는 아닐 텐데 말할 수 없이 힘들다"라고 밝혔다.
 
계양과 강화 지역의 제5선거구에 출마한 C후보 측 관계자 역시 "강화 지역에는 가는 길도 많고 구제역 때문에 홍보 활동 자체도 눈치가 보이는 실정"이라며 "오고 가는 데만 서너 시간씩 걸리니 거리에 버리는 시간이 아깝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해당 후보의 선거 사무소가 위치한 계양구에서 강화읍까지의 거리만도 40㎞ 이상이어서 차량 정체가 없어도 이동하는 시간만 1시간 이상 걸리는 형편이다.
 
그는 "솔직한 심정으로 강화군을 오가는 왕복 시간에 차라리 계양구 지역에서 홍보활동을 하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생각까지 든다"라고 밝혔다.
 
2~3개 기초자치단체를 포함하는 넓은 선거구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기초자치단체장 선거 사무원보다 적은 규모도 홍보활동의 어려움이다.
 
제2선거구에 출마한 D 후보 측 관계자는 "구청장을 2명이나 뽑는 선거구임에도 선거사무원 수가 연락소까지 포함해야 겨우 15명 이내이니 홍보활동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교육의원은 선거구에 1개의 선거사무소를 둘 수 있으며, 선거사무소가 없는 자치구ㆍ군마다 1개의 선거연락소를 설치할 수 있다.
 
선거사무원 수도 선거운동 기간에 선거사무소에 10명, 연락소에 5명 이내로 제한할 수밖에 없다. 읍·면·동 수 3배에 5를 더한 수 이내의 선거사무원 수를 둘 수 있는 구청장·군수 선거 출마자들보다 아주 열악하다.
 
이 관계자는 "동구의 경우 구청장 선거 출마에선 수십 명이 11개 동을 담당하지만, 교육의원의 경우 4명이 11개 동을 관장해야 하니 사실상 정책 선거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후보자 알리는 데에 급급


2~3개 구·군을 포함한 선거구임에도 교육의원의 선거제한비용은 기초자치단체장보다 못하다.
 
선거비용제한액에서도 교육의원과 구청장·군수 선거는 큰 차이를 보인다.

부평구청장 선거의 경우 선거제한비용이 2억5천만 원인데 반면, 부평구 지역 제4선거구 교육의원 선거제한비용은 1억7천400만 원에 불과하다.
 
2~3개 구군을 합한 다른 선거구도 선거구 안의 각 구·군 단체장 선거제한비용을 합한 금액보다 한참 낮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교육의원 선거 출마자 진영에서는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는 20일 이후가 돼도 지금의 무관심과 홍보 활동의 한계를 극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
 
인천시선관위 관계자는 "교육의원 선거의 경우 각 후보 진영에서 할 수 있는 홍보활동의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이런 어려움에 공감했다.
 
이와 관련해 한 교육의원 선거 캠프 관계자는 "처음이자 마지막 선거라는 이유로 너무 허술한 것 같다"며 "허용 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해 홍보활동을 하는 수밖에는 방법이 없다"라고 안타까워했다.


교육의원 제1선거구에 출마한 한 예비후보. 매일 새벽에 일어나 사람들을
찾아가지만, 많은 시민들은 '교육의원이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조차 알지 못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