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송영길 후보 "인천시 재정위기 축소 위해 통계 조작"
상태바
민주당 송영길 후보 "인천시 재정위기 축소 위해 통계 조작"
  • 이병기
  • 승인 2010.05.1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통계 조작 없다…국회에 오류정정 요구 계획"

취재: 이병기 기자
  
송영길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는 18일 "인천시가 재정위기를 축소하기 위해 통계를 조작했다"라고 주장하며 시와 한나라당 안상수 시장 후보 측에 해명을 요구했다.

송 후보측에 따르면 지난 16일 '인천시의 재정악화로 가용재원이 마이너스 13.1%로 독자적인 사업이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는 내용으로 시의 불건전한 재정 문제를 제기했다. 가용 재원은 일반재원 가운데 인건비와 기관 운영비 등 꼭 써야 할 경상비를 제외한 것이다.

시는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의 '2008년도 재정연감'을 분석한 결과, 총세입은 6조4천635억원이고 가용재원은 12.1%로 전국 평균 10%를 상회하는 양호한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송 후보측은 그러나 "국회 예산정책처를 통해 확인한 결과, 시가 밝힌 총세입에 포함해서는 안 되는 경제자유구역 매각대금 8천억원이 포함돼 있다"라면서 "실제 총 세입은 5조315억원이며 이중 일반재원이 2조2천642억원이고 경상비용은 2조9239억원으로 가용재원은 마이너스 6천59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는 '인천시가 가용재원을 높이기 위해 토지매각 대금을 포함시킨 것 같다'고 분석했다"라면서 통계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시는 이에 대해 "경제자유구역 토지를 조성하는 데 매립비와 기반조성비가 들어가고 이 비용은 경상비에 포함되므로 매각 대금을 총 세입에 잡는 것은 당연하다"라면서 "통계조작은 있을 수 없고 국회 예산정책처에 오류를 정정해줄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