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을 화해와 협력,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자
상태바
서해안을 화해와 협력,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자
  • 강창대 기자
  • 승인 2014.04.0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인천시당 긴급기자, 10·4선언 이행과 5·24조치 해제 촉구
IMG_6585.jpg

통합진보당 인천시당(이하 진보당)은 4월 1일(화) 오전 11시 30분 인천시청 현관 앞 계단에서 지난 3월 31일 인천 앞바다에서 있었던 군사적 충돌과 관련해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서해안을 화해와 협력·평화의 상징으로, 그리고 인천을 평화도시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3월 31일 오후 12시 15분께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북한이 사격훈련을 하는 가운데 남측에 3발의 포탄이 떨어지자 우리 군도 곧장 대응 사격을 가했다. 이로 인해 백령도 주민 3,000명과 연평도 주민 630명이 대피하고 연평도와 백령도를 오가는 여객선 운항이 멈추는 등 긴장이 고조됐다. 이번 군사적 충돌은 박근혜 대통령이 드레스덴 선언*을 한 지 불과 사흘 만에 벌어진 일이다.

진보당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남북이 총부리를 겨눈 현실에서 드레스덴 선언에서 제안하는 남북교류 확대는 무망(誣罔)하다”는 냉엄한 교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보당은 “박 대통령이 밝힌 드레스덴 제안 대부분이 이미 10·4 선언에 담겨 있고, 남북교류협력 실현 역시 10·4선언의 조속한 이행에 달려 있다”라며 네 가지 제안 사항을 발표했다. 

진보당은 첫째,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해 “10·4선언**에서 천명한 ‘서해 평화지대’를 선포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 “조속히 ‘평화 공동어로수역’을 남과 북이 공히 선포할 것”을 제안했다. 

둘째, 송도와 영종도, 그리고 개성을 잇는 “서해안 경제협력지대 건설로 남북 공동번영의 시대를 준비”하자고 제안하면서 “철도나 육로 건설을 통해 물류 및 교류협력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셋째, 인천과 개성의 자매결연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 정부가 “5·24조치***를 해제하고 남북 교류사업을 전면 허용”해 남북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진보당은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진보당은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남북공동응원단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중앙정부에 ‘남북 예비첩촉 승인’을 요청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조건없이 수락해줄 것을 촉구했다. 드레스덴에서 박 대통령이 남북교류협력 사무소 설치까지 제안한 마당에 정부가 이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게 진보당의 입장이다. 

*드레스덴 선언: 지난 3월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의 드레스덴에서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 마련을 위해 북한에 제안한 내용으로 △이산가족 등 남·북 주민들의 인도적 문제 해결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10·4선언: 2007년 10월 4일 노무현 전 대통령과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해 합의한 선언이다. 사실상, ‘드레스덴 제안’의 내용은 상당부분 10·4선언에 이미 포함돼 있다. 

***5·24조치: 5·24 대북 제재 조치라고도 하며, 지난 2010년 3월 26일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이명박 정부가 내린 대북 제재 조치다. 조치 내용에는 북한 선박의 남측 해역 운항 전면 불허, 대북교역 중단, 국민 방북 불허, 대북 신규투자 불허, 대북 지원사업 보류 등이 포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