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아시안게임 앞두고 악취 관리 총력
상태바
인천시, 아시안게임 앞두고 악취 관리 총력
  • 양영호 기자
  • 승인 2014.06.0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범도시에 걸맞는 기반 마련 목적

수고권매립지.JPG

인천시는 인천AG·APG의 성공적인 개최와 GCF 사무국 입주 등 글로벌 녹색환경 모범도시에 걸맞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악취를 집중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인천지역에는 남동국가산업단지, 서부지방산업단지, 검단일반산업단지 등 7개의 악취관리지역과 2,469개소의 악취배출업소, 68개소의 악취중점관리업체 및 8개소의 악취 취약시설이 지정 또는 선정돼 있다.

악취와 관련한 민원도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지난해에는 모두 1,890건에 이르며, 여름철인 7~9월에 집중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효과적인 악취 배출원 관리를 통해 악취민원을 해소 하고 악취 취약지역에 대한 집중관리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감시기능을 강화해 악취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악취 민원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3~10월까지 매일 ‘악취예방 상황실’을 운영하고, 남동구·서구 등 악취 민원 다량 발생지역 주민들을 악취모니터 요원으로 위촉해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72대인 무인 악취포집기를 8대 추가 구축해 악취 다량 발생사업장에 대해서는 ‘24시간 악취 감시시스템’을 운영하는 한편, 악취관리구역 7개 권역의 94개 지점에 대해 분기별 1회씩 시료채취 및 측정·분석 등 실태조사를 실시해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악취배출시설 개선을 위한 지원사업도 계속 추진한다.

영세 악취배출업체의 근본적인 시설개선을 위해 지난해까지 37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올해에도 5억원을 투입해 신규 악취 방지시설을 설치할 경우 업체별 5천만원 이하, 악취방지시설을 개선할 경우에는 업체별 3천만원 이하를 지원한다.

또한, 악취중점관리업체에 대해서는 악취발생원인 및 공정특성에 대한 진단·분석을 통해 악취저감기술 및 운영요령을 지원할 계획이다.

악취배출원에 대한 엄격한 규제로 악취발생을 저감시킬 방침이다.

인천AG·APG를 대비해 경기장 주변 악취배출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순찰 및 합동점검 실시, 대회기간중 조업시간 조정 등 특별관리와 함께 경기장 주변 사전 모니터링을 통해 악취 없는 대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수도권매립지에 대해서도 매립장, 침출수처리장, 슬러지처리시설 등 주요 악취배출원에 대한 정기·수시 악취오염도 검사, 분기별 악취실태조사, 악취측정시스템 구축 및 모니터링을 통해 악취 발생 억제 및 효율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68개소의 악취중점관리업체와 악취취약시설에 대한 전담공무원 지정 및 시설 개선 등을 통해 악취 저감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악취관리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으며, 시민들은 물론 인천 AG·APG 방문객들이 악취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