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반드시 끓여 드세요"
상태바
"수돗물 반드시 끓여 드세요"
  • 양영호 기자
  • 승인 2014.08.0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원 조류주의보 발령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6일 팔당 및 한강 상수원에 조류주의보가 발령됐다며, 시민들에게 수돗물을 반드시 끓여먹을 것을 권고했다.

본부에 따르면 지난 5일을 기해 팔당 및 한강 상수원의 남조류 세포수 및 클로로필-a의 농도가 500세포/mL 및 15mg/㎥을 각각 초과해 조류 주의보가 발령됐다.

최근 지속되는 강수량 부족과 폭염으로 수온이 상승하면서 상수원(팔당호, 한강)에 남조류가 다량 번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로 인해 수돗물에서 냄새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수돗물을 끓여먹을 것을 당부했다.

수돗물의 냄새 발생 원인은 강수량 부족과 수온상승이 지속될 경우 남조류가 분비하는 지오스민(Geosmin)과 2-메틸이소브로네올(2-MIB)이란 물질이 과량으로 정수장에 유입되어 정수과정에서 완벽하게 제거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돗물을 그대로 마실 경우 흙냄새 등으로 불쾌감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수돗물에서 냄새가 나는 기간 동안에는 수돗물을 100℃에서 3분 이상 끓여 마실 것을 권하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상수원에 많은 비가 내리고 상류댐의 방류량 증가시 냄새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며 “현재 인천시 4개소 정수장에서는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면서 활성탄 처리 강화 등 정수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수돗물 원?정수의 지오스민과 2-MIB 검사를 2주 1회에서 일 2회로 강화하는 등 냄새물질 저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