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체는 영혼으로 맺어져 있다
상태바
모든 생명체는 영혼으로 맺어져 있다
  • 최일화
  • 승인 2016.03.0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 아포리즘]

영혼의 일치(3월 5일) 모든 생명체는 영혼으로 맺어져 있다.

당신은 인생을 두 가지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당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믿고 타인이나  동물 등, 다른 생명체는 2차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나 이외의 것은 당신 주변에 그냥 살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남들에게 분노를 느끼면서 살 때 이런 방식의 삶을 살게 된다.

그러나 인생을 생각하는 또 하나의 방식이 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나와 똑갈은 방식으로 살고 있으며 나는 그들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할 때만이 마음 속으로 행복감을 느끼고 내 영혼이 평온하다.

당신은 어느날 말하게 될지 모른다. "나는 고달프고 외롭다." 그러나 누가 당신을 "나"라고 불리우는 감옥에 가두어 놓고 주변 사람 모두를 잊어버리라고 했던가?

우리 모두 다른 생명체와 연결되어 있는 영혼의 존재로 이해할 때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MARCH 5

Unification in Spirit

You can understand your life in two ways. The first is to believe that you are the most important
person, and that all other people, animals, and living beings are secondary to you; they simply live
around you. It is when you live like this that you feel anger toward others.

However, there is a second way to understand your life: that the entire world lives the same way
you do and that you are united with all. only then will you feel good inside, with your soul at ease.

You might say one day, "I feel bored and lonely." But who told you to forget about those around you while locking yourself in a prison called "me"?

A person can live a good life only when he or she understands him- or herself as a spiritual being, a being united with all.


<소감>

다른 생명체와 우리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 것인가? 우선 먹거리부터 보자. 우리는 매일 음식을 먹는다. 그 음식은 모두 생명체다. 우리가 먹는 채소, 곡식, 가축, 생선, 해조류 모두 신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다. 우리는 다른 생명체를 섭취함으로써 우리의 생명을 이어갈 수 있다. 동물이나 식물 모두 먹이사슬에 의해 생태계의 균형이 이루어진다. 쥐를 잡아먹는 뱀이 쥐와 다른 존재가 아닌 것이다. 마찬가지로 뱀을 잡아먹는 몽구스나 고슴도치는 뱀과 전혀 다른 존재가 아니다. 뱀의 일부가 몽구스 속에 들어가 몽구스의 일부가 된 것이다. 동식물만 그런 게 아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인 미네랄은 광물질이다. 우리와 광물질이 별개가 아니다. 우리의 일부는 다시 광물질이 되고 그 광물질은 다시 우리 몸에 흡수되어 우리 몸의 일부가 된다. 풀을 먹는 동물들도 서로 별개가 아니다. 동물은 식물의 일부이고 식물은 동물의 일부이다. 물과 햇빛 공기 등은 식물 동물 인간 모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사람과 사람, 이웃과 이웃이 남이 아니라는 것을 더 말해 무엇하겠는가. 세상의 모든 것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 식물이 살지 못하면 동물이 살지 못하고 동물이 살지 못하면 사람도 살지 못한다. (최일화/ 시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