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인천’ 종합발전 계획 내년 3월께 완료
상태바
‘문화도시 인천’ 종합발전 계획 내년 3월께 완료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11.0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용역 진행 중인 ‘문화다움’, 4일 1차 보고회 갖고 향후 계획 밝혀

‘인천 문화도시판’ 추진 단계 및 현황 개요.
 
지난 5월부터 인천시가 연구 용역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이 중간 보고회를 열었다. 향후 5년 동안 문화도시로 가기 위한 기반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잡는 이 계획은 내년 3월까지 전체 연구를 완료할 예정이다.
 
‘문화다움’의 추미경 대표는 4일 틈문화창작지대(옛 시민회관 옆)에서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의 1차 보고회를 갖고 “인천 문화도시판의 기획과 운영을 위해 현장조사와 열린 집담회 등을 진행해 왔고 향후 정책토론회와 문화지표 분석, 대시민 공청회 등의 절차를 밟아 내년 3월 과업 종료를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 대표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시작해 내년 3월까지 약 10개월 간 진행되는 연구 용역은 현재 절반 정도를 진행해 왔고, 인천지역의 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주요 인물들의 인터뷰와 문화기관 및 문화 현장에 대한 답사, 그리고 자치구 워크숍과 집담회 등을 진행하는 등 연구 활동을 했다.
 
이중 지난 9월에 진행한 5차례의 집담회는 유관 기관의 기관장들과 지역 언론기자, 그리고 청년 예술 기획자 등까지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토론과 의견을 나누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관련 기사 : 인천in 9월 8일자 보도 ‘청년들의 예술활동에 시당국과 기성세대 무관심’)

 

4일 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의 중간보고회 현장(장소 : 틈문화창작지대.). ⓒ배영수
 

추 대표는 “차후 계획으로는 당초 일찍 계획하려다 연구 추진에 대한 재설계가 필요해 약간 미루어진 문화지표 조사 및 분석작업을 비롯해 정책 토론회와 2차 중간 보고회, 그리고 시민 공청회와 최종 보고 후 연구용역을 종료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
 
특히 지난달 시가 유정복 시장을 통해 발표한 문화주권 선언과 관련해 이와 연동될 수 있는 문화도시 개념을 잡고 추진 방향에 대해 검토하면서 시민의 문화적 권리 확보와 지역문화역사자원의 위상 제고 및 차별화 등 추진방향과 전국 1위 문화예산 확충 및 인프라 구축 등 목표에 발맞추겠다는 계획이다.
 
추 대표는 “변화하는 문화도시의 패러다임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지역 문화정책의 법제적 기반 연계 및 문화도시 실현을 위한 인천시의 정책적 노력의 지속 필요성 등에 의해 이번 연구가 진행되는 것”이라면서 “인천 고유의 내재적 문화 가치와 미해 가치를 담아 인천시민과 10개 자치구 수요를 반영한 발전계획을 수립 중에 있는 것”이라 밝혔다.
 
현재 인천시가 권역별로 나누고 있는 문화권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중구와 동구는 ‘개항장 문화권’으로, 남구와 연수구, 남동구는 ‘원인천 문화권’, 서구 일부와 부평구, 계양구는 ‘부평계양 문화권’, 옹진군과 도서지역은 ‘해양 문화권’, 강화군은 ‘강화역사 문화권’, 경제자유구역은 ‘신도시 문화권’으로 문화권역 나눔이 돼 있는 상태라는 것이다.
 
이에 추 대표는 “문화여건이 상대적으로 낙후한 자치구의 경우 원도심 지역 공간재생을 통한 활성화와 자치구별 전문 문화인력 현황 등의 조사와 네트워크 구축, 관광개발에 집중된 문화권의 지역민 문화향유 및 참여 확대, 활성화 협의체 구성 등의 구축 계획 등이 현재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