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정2구역 뉴스테이 전면중단하라”...주민들 집단반발
상태바
“십정2구역 뉴스테이 전면중단하라”...주민들 집단반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5.15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뉴스테이비대위연합, 15일 시청 앞 인도서 집회


 

부평구 십정2구역 뉴스테이 사업이 민간사업자의 부동산펀드 조성 실패로 파행을 겪고 있는 것<인천in 5월8일 기사>과 관련 주민들이 뉴스테이 사업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인천 뉴스테이 지역 비대위 연합’은 1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유정복 시장은 뉴스테이 사업을 전면폐기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인천도시공사는 원주민의 소중한 재산을 담보로 집단대출을 끌어내 무리한 사업을 추진했다”며 “또한 임대사업자와의 불공정 계약으로 130억 원의 시민혈세를 이자로 지급해야 하는 바보같은 행정을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십정2구역 사업시행자인 도시공사는 임대사업자인 마이마알이가 계약서에 명시한 10일까지 사업비 조달을 위한 펀드 설정을 이행하지 못하자 지난 11일 계약해지를 통보하고, 이미 받았던 계약금 2000억 원과 약정에 따른 이자 108억 원(연리 4.99%)을 돌려줬다.
 
비대위는 이 사태의 책임이 최종 결정권자이자 책임자인 유정복 시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마이마알이가 맡은 7개의 뉴스테이 사업 역시 연쇄적인 도미노 파산이 불가피해졌다고 우려했다.
 
이어 비대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공사는 사과는 하지 않고 또 다른 사업자를 끌어들여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며 “더 이상 원주민의 피해를 더 키우지 말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뉴스테이 사업을 정리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또 “우리의 경고를 끝내 듣지 않는다면, 이 모든 결과의 책임을 도시공사 담당 직원과 인천시 주거환경과장을 비롯한 공무원들에 대해 형사고발조치와 구상권 청구 등으로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시공사는 마이마알이를 대체할 임대사업자를 찾은 뒤 기존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19일 공사 본관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현장설명회를 열고 입찰 참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안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