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5도 주민 정주지원금 인상해야“
상태바
"서해5도 주민 정주지원금 인상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11.2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인천시당 등 ‘서해5도 안전 및 정주지원 토론회’ 열려
 


 
연평도 포격 7주기를 맞아 서해5도 주민들의 안전과 정주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 ‘서해5도 생존과 평화를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는 22일 오후 인천시교육청 중회의실에서 ‘서해5도 안전과 정주 지원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천시 차원에서 서해5도 안전과 정주를 위해 필요한 지원책과 과제를 논의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조현근 서해5도시민대책위 간사는 ‘서해5도 안전과 정주 지원을 위한 인천시의 역할과 제도마련’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조 간사는 정주생활지원금을 서해5도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받는 특수지 수당(20만원) 수준으로 높여야 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정주지원금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태 이후 서해5도에 주소를 두고 6개월 이상 거주한 주민 1인당 매월 5만원씩 지급되고 있다. 이와 관련 서해5도 주민 1천300여 명은 올해 7월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정주지원금을 올려 달라는 탄원서를 보내기도 했다.
 
그는 또 ▲노후주택 보조금 비율 전환(지자체 80 : 주민 20), ▲여객선 시내버스 요금화(1천300원) 등의 정책을 제언했다.
 
조 간사는 “접경지역에 위치한 서해5도 주민들의 안전과 정주 지원을 위한 기본소득과 이동권 보장이 절실하다”며 “이들 정책을 위해 현행시비 대비 연 약 30억 원 추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박남춘 민주당 시당 위원장은 “서해5도 주민의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내년도 국비지원 예산 증액안이 상임위를 통과했다”며 “그렇지만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 특히 시 차원에서 지원의 확대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조택상 민주당 시당 지역위원장이 좌장을, 노경수 시의원이 토론자로 참여했고, 김회창 국민의당 시당 지역위원장, 박병규 정의당 인천시당 사무처장,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 박태원 연평도어촌계장, 장태헌 백령도선주협회 회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