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인천 앞바다간 "자전거 하이킹시대 열린다"
상태바
한강~인천 앞바다간 "자전거 하이킹시대 열린다"
  • master
  • 승인 2010.10.04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인라인 도로 조성…한강 자전거도로와 연결


내년 10월이면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배를 타고 가는 것은 물론 자전거를 타고도 갈 수 있게 된다.

국토해양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경인아라뱃길을 따라 자전거·인라인도로를 조성하고 한강 자전거도로와 연결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경인아라뱃길 친수경관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자전거·인라인도로는 주운수로 양측과 인천·김포터미널 외곽을 따라 폭 5~8m, 총연장 41.3㎞로 조성된다. 아라뱃길 개통 전까지 행주대교까지 이어진 기존 한강 자전거도로와 연결된다.

아라뱃길 자전거도로가 조성되면 한강변에서만 즐길 수 있는 자전거 하이킹이 서해안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는 편도 20㎞, 자전거로 1시간 정도 거리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코스다. 수도권 주요 하천 자전거도로 시작점부터 서해까지는 자전거로 2~4시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아라뱃길이 일반인이나 자전거 동호회의 '자전거 메카'로 부상할 것으로 수자원공사는 보고 있다.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는 자전거·인라인·보행로가 구분돼 안전하고 즐겁게 수변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협곡 구간, 터미널 내부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구간이 구분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