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다리 관통도로 전면 폐기 약속 이행해야"
상태바
"배다리 관통도로 전면 폐기 약속 이행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7.09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들, 부지 활용 모색 '민관 협의체' 구성 제안

 

동구 배다리 주민들과 지역 시민단체들이 이 지역을 관통하는 산업도로 전면 폐기를 박남춘 인천시장과 지역 정치인들에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시민단체·제정당 등 68개 단체가 모인 ‘중·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주민대책위원회’는 9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도로는 설계가 잘못돼 본래의 기능을 발휘할 수 없고, 소음과 매연 등 각종 환경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며 산업도로 전면폐기를 요구했다.
 
이들은 “박남춘 인천시장은 후보 당시 이 도로부지를 주민친화적인 공유지로 조성하겠다고 시민사회와 합의한 바 있다"며 "동구청장과 지역 시의원도 주민 요구사항에 함께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제 상식적이고 합당한 요구에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동구 산업도로는 중구 신흥동 삼익아파트에서 동구 송현동 동국제강을 잇는 길이 2.92㎞, 폭 50∼70m 규모로 건설되는 도로다.
 
4개 구간으로 구성된 이 도로는 사업비 1천500억원을 투입해 2003년 착공, 2011년 대부분 완공됐지만, 주민 반발로 10년 가까이 방치돼 왔다. 

4구간(유동삼거리~삼익아파트)은 2010년 개통됐지만, 3구간(송림로∼경인전철, 배다리마을)은 지역단절과 환경 피해 등을 주장하는 주민과 시민단체들의 반발로 설계 단계에 머물러 있다.

주민들은 제2외곽도로 개통으로 도로기능 중복과 교통집중에 따른 주거권·환경권 침해, 설계 문제로 '롤러코스트 도로화', 지역 단절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해 왔다.

또 이 도로 부지를 녹지 및 문화·체육 등 주민친화 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중·동구 관통도로 전면 폐기 주민행동'을 결성하고 송현터널 앞에서 300일째 무기한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한편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된 도로를 개통도 않고 주차장과 녹지로 활용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도로 개통을 강행할 경우 추가되는 공사 비용이 500억 가량으로 예상돼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저올 것"이라며 "도로 전면 폐기 이후 구체적인 부지 활용 방안과 이를 논의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