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북교류사업 준비에 총력
상태바
인천시, 남북교류사업 준비에 총력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02.2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 대북제재 완화될 경우 남포시와의 협력 추진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경제협력 재개 등 남북 교류에 물꼬가 터질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남북교류사업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시는 지속적인 남북교류 사업 추진을 위해 ‘서해평화포럼’과 ‘평화도시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평화·통일 관련 유관기관, 학계,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포럼과 추진위를 통해 남북교류 확대와 평화도시 조성의 실천방안과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대북 제재가 현존하는 상황을 고려해 우선 말라리아·결핵 예방 및 치료 사업 등 인도적 지원과 미술작폼 교류전시, 강화·개성 역사 사진전 및 유물 교류전, 북한선수 초청 스포츠 대회 등 사회·문화·체육 분야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판문점 선언과 10.4 선언 등에서 언급된 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 남북공동어로구역 지정과 시가 추진하는 서해평화협력청 설치, 강화 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해상 파시 운영 등은 중앙정부와의 공조를 통해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을 대북 교류의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 아래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대북제재가 완화될 경우 남포특별시와의 우호 관계 설정 및 협력, 남포항 현대화사업 참여 등을 위한 사전 준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남북교류사업은 정부와의 공조 속에 인천시의 역할을 확대하면서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분야부터 추진할 것”이라며 “차분하면서도 깊이 있게 남북 경제중심도시, 평화의 상징도시 인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북평화의 가장 큰 수혜 지역으로 꼽히는 인천은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장기 표류하던 현안들이 속속 풀리고 있다.

 최근 해결되거나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지역 현안은 ▲서해5도 어장 확장(1614㎢→1859㎢로 245㎢ 확장) 및 부분 야간조업 허용(일몰 전 30분과 일몰 후 30분까지 1시간) ▲인천 도심 군부대 통합 재배치(인천시 군부대 부지 119만㎡ 확보) ▲서해평화도로 1단계 구간(영종~신도 3.5㎞)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 전환(국비 70%인 700억원 지원 근거 확보) ▲국방부의 백령공항 신설 동의 등이다.

 인천평화네트워크 관계자는 “국방부 등 군과 관련된 인천의 현안들이 남북관계 개선에 힘입어 속속 해결되는 가운데 특히 서해5도 어장 확장 및 조업시간 연장은 ‘평화가 곧 경제’라는 인식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협 재개 등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해 북미 정상들이 이번 2차 회담에서 반드시 진전된 결과를 내놓기를 기대하고 염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