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명쾌한 동양사상
상태바
간단 명쾌한 동양사상
  • 소유진
  • 승인 2010.12.2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붓다가 악마를 속여 베다 종교를 버리게 했고, 불교도가 된 악마는 다른 이들에게도 불교도가 되길 권하여 힌두교에서 보기에는 이단자인 아라한으로 만들었다. 그들은 가장 지위가 낮은 사람들에게도 보시를 받으며 지옥에 떨어질 법한 행위를 일삼았다."

위 문장은 힌두교 비슈누신의 제9아바라타인 붓다에 대한 표현이다.(아바라타는 아바타의 어원으로 변신, 화신의 의미이다)

위 말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하여, 책의 순서를 약간 바꾸어 이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불교는 바라문/힌두의 확대판

고대 인도를 정복한 아리아인들은 제사를 관장하는 사제계급 = 바라문(브라만),

군인계급=크샤트리아, 서민계급= 바이샤, 원래 인도에 거주하던 민족을 피정복자인 노예=수드라로 삼아 철저한 신분제도인 '카스트 제도'를 정비하였다.

이 사제계급은 지배세력으로 군림하면서 여러종류의 베다(신에 대한 찬양과 제사의식을 담은 경전)를 통해 사회를 지배하였으나 국가를 통치하는 크샤트리아 계급과 상업을 영위하는 바이샤 계급이 경제력을 바탕으로 발언권이 강화되어 새로운 사상가들을 육성(이것을 사문 沙門이라 하였다)하게 된다. 이에 바라문은 철학적 탐구의 충실함으로 대응하여 주술의 베다시대에서 철학의 우파니샤드의 시대로 변화하게 된다.

우파니샤드를 지나온 바라문 사상은 철학적으로는 육파철학을 낳았고, 종교적으로는 '업'에 따른 '윤회전생'을 교의로 삼은 힌두교로 변화하였다.

불교는 꼭 바라문이 아니어도 해탈할 수 있다는 사상으로 바라문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사상이었다.

불교의 창시자 싯타르타는 산스크리트어로 '눈을 뜬자', '깨달은 자'를 뜻하는 불타(붓다)로 불리게 된다.

붓다를 '석가' 또는 '세존'이라고 부르는 것은 '샤카족의 성자'라는 뜻의 '석가모니세존'에서 온 말이다.

크샤트리아 출신인 석가가 행한 권도는 바라문에 대한 도전이기에 초기 석가의 전도는 브라흐마가 나타나 중생에게 가르침을 널리 전파하도록 권유하였기 때문이라는 포교의 형식을 취했다.

석가는 가르침을 구하는 자에게는 카스트에 상관없이 설법했고 여성도 신자로 인정했다. 따라서 신분제도에 얽매여 있던 인도사회를 뒤흔들었다.

업과 윤회의 사슬에서 해탈을 구하고자 하는 불교는 힌두사상에 토대를 두었으나 해탈의 경지는 누구나 가능하다고 하는 사상으로 저변을 확대하여 마치 유대인만 구원받는 민족이라는 것을 누구나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 예수 그리스도의 기독교가 유대교에서 출발한 것과 같은 모습을 취하는 점을 볼 수 있다.

결국 어느 종교나 출발선은 자기들만의 구원에서 저변을 확대하는 자가 나타나 그 종교를 세계적인 종교로 전환시킨다는 점을 힌두교와 불교의 변화를 통해 알수 있게된다. 종교의 일반성과 아집에 얽매이지 말고 폭넓게 받아들여야 할 필요를 여기서 다시금 느낀다.

힌두사상의 개요

브라흐마가 창조, 비슈누가 유지, 시바가 파괴를 담당하는 것으로 역할분담을 하였고 세 명 신의 근본은 하나라고 인식한다. (기독교의 삼위일체가 아마도 여기서 착안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힌두교는 세계를 '순환하는 것'으로 보았다. 신들의 1년은 인간계의 360년이다.

이것을 순차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우주의 시간 진행은 '유가'라는 4개의 시간단위로 이루어진다.

크리타 유가 : 4,800년   다르마의 힘(법력)이 최고조

트레타 유가 : 3,600년   법력이 3/4 발휘

드라파라 유가 : 2,400년 법력이 1/2 발휘

칼리 유가  : 1,200년 법력이 1/4 발휘

이 네 가지 유가가 한 번 돌면 1마하유가 = 인간시간으로 432만년이고 1,000마하유가가 1칼파로 겁이라고 말한다. 이는 인간시간으로 43억2,000만년이고, 1칼파가 브라흐마의 낮시간(눈을 떠서 잠들기전)이고 브라흐마의 100년이 비슈누의 낮시간 = 약 600조년이 넘는다.

억겁이라 함은 43억2000만년을 1억번 반복하는 시간인데 인도 철학이 생각한 시간 개념은 현대 천문학조차 초월한 시간개념을 갖고 있다.

기독교는 시간이 한 방향으로만 흐른다. 신이 시간과 세계, 인간을 만들어내면서 세계가 시작되고, 최후의 심판이 내려지는 '종말'이 찾아오면 그 세계는 완전히 끝나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러나 인도의 힌두교 사상은 우리의 이 우주는 끝없이 순환한다고 보았으며 지금의 이 세상은 칼리유가이고 칼리유가의 최종단계에 이르면 바라문조차 베다(법려의 원천)를 소흘히 하고, 사람들은 거리낌없이 범죄를 저지른다.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은 칼리유가에 종지부를 찍고 세계를 재생시키기 위해 비슈누가 제10 아바타라인 칼키로 변하여 인간 세상에 강림한다. 비슈누는 괴로움이 만연한 세계에 막을 내려줄 구제주이다.

비슈누의 10개 화신 가운데 제9아바타라인 붓다까지는 네가지 유가의 진행에 따라 이미 출현한 상태이다.  이 글 제일 처음에 표현한 내용이 바로 이것을 의미한다.

이 힌두사상의 핵심은 범아일여로 우주의 근본원리인 브라흐만(범 梵)과 자신의 내면에도 존재하는 아트만(아 我)이 일치하여 자기안의 브라흐만과 마주할 수 있다면 우주의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상이다.

불교사상의 개요

불교사상은 바라문 사상 즉 힌두사상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나 해탈이 오직 바라문만이 가능하다고 보지 않고 누구나 해탈이 가능하다고 본 시각이 세계종교로 나아갈 수 있었다. 업과 윤회의 사슬을 끊어버리는 해탈의 경지를 추구하고 이 세상을 고苦(괴로움)로 바라본 관점은 힌두사상과 다를바가 없다. 다만 그 해탈의 과정을 수행하는 방법에서 많은 교파가 생겨나왔다.

석가가 열반한 후 불교는 장로를 중심으로 하는 상좌부불교와 혁신파가 주축이 된 대승불교로 분파되었다.

상좌부불교는 한 개인이 출가하여 스스로 해탈하고 깨달음을 얻는 것을 중시하였고 대승불교는 자신만의 해탈이 아니라 대중에게 가르침을 설파하고 구제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 차이가 있다. 상좌부불교는 타이와 베트남 스리랑카 등 남방국가로 퍼져나갔고 대승불교는 히말라야 서쪽을 돌아 한나라 시대에 중국으로 전해지고 이어 한반도로 전해지게 되었다.

대승(커다란 탈것)과 소승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대승이 상좌부불교를 자기들만 해탈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멸시하는 표현으로 소승으로 부르는 것이다.

이 불교는 인도에서 밀교의 형태로 남아있으나 티벳과 일본일부등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발생지인 인도에서는 사라진 종교라고 볼 수 있다.

불교의 갈래에 관하여

불교가 중국에서 팔종으로 번창하였으나 크게 세 가지인 천태종과 정토종 , 선종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천태종은 석가의 가르침만 진수로 삼고 법화경을 중요시 한다. 정토종은 염불을 외어 아미타여래가 사는 정토에 환생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사회 하층 계급인 일반대중에게 인기가 높았다.

선종은 달마대사가 창시한 종교로 중국의 신선사상과 도가 사상과 연결되어 우리에게 전해진 이질적인 불교다.

선종의 내용중에는 윤회전생이라는 사상적 전통이 없는 중국에서 윤회에서 벗어나 고통에서 해방된다고 보는 측면보다는 '깨달음'을 얻는 것, 즉 진리에 도달하고 도道와 일체화를 이룬다고 보는 도교적 해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수행방법으로는 선문답을 통하거나 좌선과 명상을 통한 방법을 사용하기에 우리가 사는 현재의 불교가 어떤 맥락에서 이해되고 있는지 알 수가 있다. 윤회의 사슬을 끊는것 보다는 깨달음에 중시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현재 우리나라의 불교이해 방식의 연원을 알 수 있다.

인도불교의 쇠퇴와 힌두교의 흥성

신자를 더욱 많이 모으려면 대중에게 실천하기 쉬운 신앙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바라문교에서 힌두교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일어난 종교개혁으로 오직 신에게만 신애神愛를 바치면 신은 그 대상을 반드시 구제해 준다는 새로운 신앙의 길을 제시하였다.

불교는 이와 반대로 힌두교가 부흥할 시기에 승려들이 엘리트 집단을 이루며 철학적 교의를 추구하는데 집중해 대중과 멀어졌다. 또한 로마제국의 쇠퇴로 교역이 끊기면서 불교철학을 보호하던 크샤트리아 계급과 상인 계급이 힘을 잃은 것도 불교가 쇠락한 원인이다. 이 와중에 힌두교는 토착 신앙을 흡수하고, 2대 서사시를 정비하고, 육파철학도 발전시킨 인도 굽타왕조시대(서기 4~6세기)에 국교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인도불교의 마지막은 밀교로서 티벳불교에 영향을 끼쳤다.

티벳의 달라이라마 제도란 민중을 이끌고 구제하는 관음보살이 계속 특정한 인간(달라이 라마)으로 전생하는데, 이 때 생전의 기억을 지닌 채로 전생하며 교단이 관음보살의 화신으로 선택받은 인간을 찾아내 정치적최고지도다로 삼는 제로를 말한다. 한가지 더, 달라이 라마에 버금가는 지위인 판첸라마는 무량광불(아미타여래)의 화신을 말한다.

중국사상의 개요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인은 인간의 삶에서 지금 사는 현세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 전세와 내세를 초월하는 시간 개념이 없었고 영혼은 물론 세계 자체가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여 처음으로 돌아간다는 사상 역시 존재하지 않았다.

중국사상의 핵심은 항상 '현실적'이라는 일관성이 있다. 이는 신=우주와 자기자신의 합일을 추구하고 이 세계는 생명의 연결고리속에서 찰나에 지나지 않는다는 인도의 사상과 대비가 된다.

유가의 사회정치조직을 바로 세우기 위한 예의 사상과 도가의 무위자연의 사상도 모두 방법만 다를 뿐 현실속에서 인간 삶의 행복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다. 더불어 법가, 묵가, 한비자등의 사상도 마찬가지로 현실의 문제해결에 최우선을 두었지 내세라든가 전세라든가의 관점은 아예 없었다.  도교의 최고신은 옥황상제라고 하였지만 죽어서 심판을 받는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중국의 여러 사회사상에 관하여 저자는 다양한 내용들을 말하고 있는바 한국인으로서는 어디선가 들었음직한 내용으로 되어 있기에 이처럼 간략하게 설명한다.

중국이 불교의 나라가 되지 않은 사상적 배경만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로 불교는 인생이 '고苦"라는 생각에서 출발하는데 비해 유교나 도교에는 삶을 고통이라고 보는 사고방식이 없었다.

석가가 출가하게 된 '생노병사'도 '생'은 즐거운 것, '노'와 '사'는 늙지 않고 죽지 않는 육체를 얻을 수 있은 방법 연구에 더 치중하였고. '병'도 한방의학과 같은 해결책 마련에 힘을 더 쏟았던 점이다.

둘째로 영혼은 육체와는 떨어지지만 사후에도 그대로 존재하며 자손과 교신한다는 사상이 강하게 존재하는 상태에서 조상이 동물이나 벌레로 전생할지도 모른다는 불교의 윤회사상은 유교가 추구하는 "효"와 도저히 양립할 수 없었다.

이처럼 사후세계관의 차이는 불교가 중국에서 자리잡기 어려웠던 점이다.

특기할 만하게 주장한 이 책의 내용 가운데 한국이 기독교의 나라가 된 이유에 대한 설명이다.

한국은 유교사상의 '하늘'을 기독교의 신으로 포교하였으나 일본은 기독교의 신을 일본의 고대신과 똑같은 신으로 해석한 차이가 일본과 한국의 기독교도의 차이를 불러왔다고 지적한 점이 매우 참신한 해석으로 보인다. 즉 유교의 하늘 사상을 기독교의 신과 대치하여 정서적 이해를 높인점이 한국에서 기독교가 부흥하게 된 이유라는 점이다.

이외에 다양한 종교의 기원과 그 주된 교리에 대한 짤막짤막한 설명으로 이 책은 채워져 있다.

인도사상과 불교사상에 대한 설명을 통해 평상시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의 기원에 대해 알게 되었다.

힌두교와 불교의 관계를 통해 종교의 기본적 구성을 이해하게 되었고 현세에서의 고통극복과 영혼에 대한 생각으로 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게 된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결국 사람은 어떤 관점에 서느냐에 따라 맹목적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인간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해야할 지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어렵지도 않고 쉽게 설명한 것은 이 책의 저자가 한 개인이 아니라 일본 세계사상사 연구회가 엮어 각 분야 전문가가 일반인들에게 동양사상의 내용을 알도록 입문서의 역할을 한 때문이다.

간단 명쾌한 동양사상 /일본세계사상사 연구회 엮음/ 이소담 옮김/시그마북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