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철 내정자, 노조탄압·교비횡령 전임 총장 옹호"
상태바
"김인철 내정자, 노조탄압·교비횡령 전임 총장 옹호"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4.20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대 “구성원 반대에도 유죄 확정된 전 총장 명예교수 임명”
민주당 박찬대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인천 연수구갑)이 “김인철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 재임 시절 노조탄압·교비횡령 혐의로 형을 선고받은 전임 총장을 옹호했다”며 해명을 촉구했다.

20일 박 의원은 “김 내정자는 학생·교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 1·2심 및 대법 판결에서까지 모두 유죄가 선고된 박철 전 총장을 명예교수로 임명 강행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구성원들의 사회적 대화는 탄압하면서 교비 횡령 인사는 옹호한 김 내정자의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이번 교육부장관 인사를 통해 비리사학 퇴출 임원들이 조용히 복귀하진 않을지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박철 전 총장은 지난 2006년부터 학내 교직원노조 구성원에 대한 대대적 징계 인사를 단행해 소송에 휘말린 전력이 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박 전 총장은 자신이 내야 할 패소 비용 약 12억원을 교비 회계에서 지출했고 결국 업무상 횡령·사립학교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벌금형을 선고받았다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박 전 총장은 자신의 노조 탄압 행위를 변호하고자 대형 로펌을 선임했고, 노조 탄압 과정에선 과거 노조파괴 (전문업체로) 악명이 높았던 창조컨설팅(노무법인)을 고용키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럼에도 김 내정자가 있던 한국외대는 박 전 총장을 명예교수로 앉힌다는 소식에 반발한 학생회 대표자들을 도리어 업무방해, 학교 명예 실추 등으로 징계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김 내정자는 교수협의회와 학생회 회장단에게 전임총장의 교비횡령을 옹호하는 서신을 보내기도 했다”며 “구성원들의 반대에도 임명을 강행한 이유를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내정자는 대학의 노조 탄압과 총장의 교비 횡령, 비리 사학에 대해 어떤 가치관을 갖고 있는지 분명히 밝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