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가천대 의대 정원 늘고, 인천대 의대 신설될까
상태바
인하·가천대 의대 정원 늘고, 인천대 의대 신설될까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0.3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인하대, 입학 정원 확대 추진... “교원·병상 등 인프라 충분”
인천대·시민사회, 공공의대 신설 총력전... 입법활동·서명운동 진행
인하대 병원 전경. 사진=인하대 병원
인하대학교 병원 전경. 사진=인하대

 

정부가 각 대학의 의대 증원 수요를 파악하고 지역 의대 신설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의대 유치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역 필수의료 생태계가 붕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가천대와 인하대 등 인천지역 의대 정원 확대와 지역사회 숙원 사업인 인천대 의대 신설이 실현될지 관심이 모인다.

30일 인천시와 교육부 등에 따르면 공공의대 신설을 원하는 전국 대학은 인천대와 부경대, 카이스트, 군산대, 창원대 등 총 11곳이다.

교육부와 복지부는 ‘의학교육점검반’을 꾸리고 대학별 수요와 함께 교육 역량을 실사·점검하기로 했다.

의학교육점검반은 각 대학에서 제출한 증원 수요의 타당성을 검토한 뒤 점검반의 결과 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입학 정원을 결정할 방침이다.

인천에서는 가천대와 인하대 2곳이 수요 조사 대상이다.

가천대와 인하대는 의대 입학정원이 각각 40명, 49명에 불과한 이른바 ‘미니 의대’로 머물러 왔다.

서울에 있는 서울대와 경희대,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등은 의대 입학정원이 100여 명에 달한다.

가천대와 인하대는 최소 80명에서 최대 100명 이상까지 입학정원을 교육할 수 있는 인적·물적 인프라가 충분하고 부족한 부분도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며 수요 조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분위기다.

 

지난 5월 열린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 사진=인천시

 

의대 증원 추진이 본격화하면서 인천을 비롯해 전국 지자체에서 의대 신설 요구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공공의대가 전무한 인천은 의대 유치를 추진 중인 인천대와 지역 시민사회가 신설에 사활을 걸고 있다.

박종태 인천대 총장은 지난 24일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천대 업무 현안을 보고하며 “인천대에 의과대학을 설립해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미래 감염병으로부터 나라를 지킬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관심과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인천 시민사회는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를 꾸리고 인천대 의대 신설을 위한 국회 입법 활동과 서명 운동 등을 벌이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인천시민의 건강권 보장과 국민 공론화 기구 구성을 위해 전국의 의료취약지역과 공공보건의료단체 등과 연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인천 여야 정치권은 22대 총선에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공약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은 의료자원 자체가 부족하고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는 이가 많아 대표적인 의료 취약지로 꼽힌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올해 초 지역 의료 격차 실태를 발표하며 인천을 비롯한 전남과 전북을 의료 취약지로 선정했다.

인구 10만명당 치료 가능 사망률 전국 평균은 43.8%인데 인천은 48.58%로 충북(50.56%) 다음으로 높다.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1.77명으로 전국 평균을 크게 밑돌았고 인구 1만 명당 의대 정원도 0.3명으로 최하위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