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서울 편입 이슈로 5호선 연장노선 결정서 인천시 배제될 수도"
상태바
"김포시 서울 편입 이슈로 5호선 연장노선 결정서 인천시 배제될 수도"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1.0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주 인천시의원, 시 교통국 행정사무감사서 우려 제기
"여당이 편입 추진해 김포시가 연장노선 결정에 주도권 쥘 가능성"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인천시 교통국 행정사무감사. 사진=인천시의회
9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인천시 교통국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의회

 

김포시 서울 편입 이슈로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노선 결정에서 인천시가 배제될 수 있다는 지적이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명주 인천시의원(서구6)은 9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인천시 교통국을 상대로 진행한 행감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김포시 서울 편입을 추진하고 있어 김포시가 (5호선 연장 사업의)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포시가 5호선 김포시 안을 결정짓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인접 도시의 역을 줄이기 위해 이 정도의 현안들을 던져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인천시와 김포시가 노선안을 두고 갈등을 겪고 있는 5호선 연장 사업의 최적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선안 검토 연구 단기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용역을 통해 인천시와 김포시가 제시한 노선에 대한 장단점을 검토하고 연말까지 최종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서구 검단신도시에 3개 정거장을 짓는 노선을, 김포시는 1개 정거장 노선을 각각 제안했다.

김 의원은 “여기서 더 물러나는 것은 300만 인천 시민의 이름으로 적절하지 않다”며 김포시의 서울 편입과 별도로 5호선 연장에 인천시 안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국토부가 용역을 통해 안을 만들 것 같지만 공식적으로 인천시에 이야기는 하고 있지 않다”며 “인천시와 김포시가 합의하지 않으면 갈 수가 없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5호선 연장과 함께 인천 서북부 지역의 철도망 확충 사업으로 추진하는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 의원은 “인천시와 서울시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국토부는 인천시가 비용을 부담하도록 법률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며 “우선 직결을 한 뒤 나중에 정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은 인천시와 서울시간 사업비 분담 협의가 2019년부터 4년째 공회전을 거듭하면서 개통이 미뤄지고 있다.

서울시는 시설비 401억 원과 운영비 88억 원 중 인천시가 시설비의 10~30%, 운영비의 75%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인천시는 시설비로 40억 원 이상까지 분담할 수 있지만 매년 66억 원 수준인 운영비의 경우 부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김 국장은 “조만간 수도권 3자 협의체 회의가 열리는 만큼 서둘러 해결하겠다”며 “오래 시간을 끌 생각이 없는 만큼 서울시와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