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우대에 내국인 상인 죽는다"… 함박마을 상인들 다시 거리로
상태바
"외국인 우대에 내국인 상인 죽는다"… 함박마을 상인들 다시 거리로
  • 최태용 기자
  • 승인 2023.11.1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연수구청 앞에서 집회 갖고 상생 대책 요구
14일 오전 인천 연수구의 '함박마을 내국인 상가 생존권 대책위원회'가 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인천in
'함박마을 내국인 상가 생존권 대책위원회'가 14일 오전 연수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상생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인천in

 

인천 연수구 함박마을 내국인 상인들이 다시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마을의 다수를 차지하는 외국인 우대 정책 때문에 내국인들이 역차별을 당한다며 연수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함박마을 내국인 상가 생존권 대책위원회 20여명은 14일 연수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외국인들의 싸움, 불법주차, 쓰레기 무단투기 등 범법행위로 생활 전반에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하지만 범법행위자의 대부분이 불법체류자여서 단속이 어렵고 피해를 입어도 손해를 배상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마을이 우범지대화 된다는 인식으로 내국인 주민들이 떠나 내국인 상권은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문제 해결을 위해 불법체류자 강력 단속, 그동안의 피해 보상, 외국인 상인 허가시험 도입, 내국인 상권과의 상생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2015년부터 외국인 인구가 크게 늘기 시작한 함박마을은 전체 주민 1만2,000여명 가운데 60%가 넘는 7,400여명이 외국인으로 파악된다. 이 가운데 80%는 고려인으로 추정된다.

집세가 저렴하고 가까운 곳에 남동산단이 있어 직장을 구하기 쉽고, 공항과도 가까워 외국인들이 이곳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곳은 2020년 11월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돼 이듬해부터 2025년까지 240억 원을 들여 상생교류소·세계음식문화공간·세계문화상품창작소 등을 짓고 있다.

이 사업은 내국인 주민과 외국인의 공존을 위한 통합도시재생 계획이다.

하지만 내국인 상인들은 이 계획에서 자신들이 배제됐다고 주장한다.

함박마을에서 30년 넘게 식당을 운영한 A씨는 "이미 구청에 도움을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달라진 게 없어 다시 집회에 나섰다"며 "이대로라면 함박마을의 내국인은 다 떠나고 모두가 기피하는 우범지대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음식문화거리를 만든다며 외국인 상인들에게만 특혜를 주는 정책은 내국인 상인들을 사지로 내모는 일"이라며 "내국인 상인들은 지금도 겨우 버티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구는 내국인 상인들을 위한 정책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다.

구 관계자는 "내국인 상권 활성화와 상생을 위해 정책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며 "그동안의 피해 보상 등은 불가능하지만, 법적 테두리 안에서 상인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방안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