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 인근에 김포시 소각장이?... 서구·서구의회 온도차 뚜렷
상태바
검단 인근에 김포시 소각장이?... 서구·서구의회 온도차 뚜렷
  • 최태용 기자
  • 승인 2023.12.0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의회, 김포시청 앞 반대 기자회견 이어 규탄성명 채택 추진
소각장 후보지 찾는 서구는 강경대응 자제한 채 원론적 대응
강범석 구청장 "반대 입장 될 수 있어 강경 메시지는 득보다 실"
인천 서구청(오른쪽)과 서구의회(왼쪽) 청사 모습. 사진=서구청
인천 서구청(오른쪽)과 서구의회(왼쪽) 청사 모습. 사진=서구청

 

김포시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인근에 쓰레기소각장 설치를 추진하는 것에 대응하는 인천 서구와 서구의회의 온도차가 극명하다.

구의회 의원들은 김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반대 의견을 밝힌데 이어 규탄성명 채택을 추진하고 있지만, 김포시와 마찬가지로 소각장을 새로 지어야 하는 구는 강경대응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구의회는 구의회 소속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의원 20명 모두가 참여하는 김포시 규탄성명 발표를 추진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지난달 초 서구을 지역(검암경서·연희·청라3·검단·불로대곡·원당·당하·오류왕길·마전·아라동) 민주당 소속 구의원 7명이 김포시청 앞에서 소각장 조성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데 이은 추가 조치 성격이다.

김포시는 올해 3월 하루 500톤의 생활쓰레기를 소각할 친환경 자원회수센터 후보지 3곳을 선정했다. 고양시와 함께 쓰는 광역소각장이다.

후보지는 모두 3곳으로 양촌읍 학운1리 915번지 4만1,724㎡, 대벽4리 797번지 5만8,277㎡, 대벽4리 690-61번지 6만3,358㎡ 등이다.

모두 서구 인접 지역이어서 검단신도시 등과 가까운 데다 고양시 쓰레기를 실은 트럭이 서구를 지날 가능성이 높아 지역 주민과 정치권에서 김포시 계획에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인천 서구을지역위원회 (왼쪽부터) 이영철·김남원·심우창·백슬기·김춘수·송승환 서구의원이 경기도 김포시청 앞에서 김포자원회수센터 조성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인천 서구을지역위원회
지난달 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인천 서구을지역위원회 (왼쪽부터) 이영철·김남원·심우창·백슬기·김춘수·송승환 서구의원이 경기도 김포시청 앞에서 김포자원회수센터 조성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구의회는 김포시 규탄성명에 강범석 서구청장도 동참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영철 서구의원(민주, 청라3·당하·오류왕길·마전동)은 최근 행정사무감사에서 "다른 지역 쓰레기 차량이 서구를 지날 가능성이 있다. 구 집행부의 적극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필요할 경우 구청장 명의의 입장문을 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달라"고 요구했다.

서구는 소각장은 물론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 노선 문제로도 김포시와 갈등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들을 보면 구의회 요구를 받아든 강범석 구청장도 목소리를 낼 법한데 지금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서구 역시 소각장 설치를 추진하기 때문이다.

구는 올해 초 입지선정위원회를 꾸려 소각장 지을 곳을 찾고 있다.

후보지는 도시 외곽이 될 가능성이 높고, 경계를 맞대고 있는 김포시 인접 지역이 선정된다면 서구 역시 김포 주민과 김포시 의견을 들어야 하는 입장이다. 강경 대응이 어려운 이유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인천in]과 통화에서 "강력한 메시지나 정치적 발언도 가능하지만, 행정적으로는 득보다 실이 많다"며 "이미 의견수렴을 통해 주민들과 구청의 반대 입장을 김포시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소각장을 지으려면 전력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한다. 이 과정에 주변 주민과 행정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야 하는데, 서구는 최근 타 지역 쓰레기를 실은 차량이 지역 도로를 지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김포시는 전력환경영향평가 용역 등을 거친 뒤 내년 6월 소각장 최종 입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